한국GM 구조조정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위기에 처한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자생력을 확보하려면 규제 완화 등 정부 지원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업들도 그린카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R&D)과 인력 양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12일 서울 역삼동 파크루안에서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재·부품 밸류UP 포럼’을 열고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안과 해법 등을 논의했다.
포럼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한국GM이 지난달 군산공장을 폐쇄한 데다 자동차산업의 양적성장 둔화, 미래차 위주의 글로벌 사업 재편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미국 정부가 최근 수입산 자동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까지 추진하면서 업계에 위기감이 확산됐다.
발표자로 나선 장우석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산업의 지각변동이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의 각성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선 장 연구위원은 “양적성장 둔화와 기술전환 시대에 접어들면서 부품업체들의 변화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 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고속성장이 예견되는 스마트카, 그린카 분야에 대한 R&D 투자와 인력 양성을 위한 기업의 노력을 강조했다.
또 완성차 업체와 2·3차 협력업체들이 혁신지향적 경쟁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도 했다. 예로 든 것이 폭스바겐이나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변화다. 이들 기업은 최근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에 신규 투자하면서 기존 완성차 제조 기업에서 서비스 기업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모빌리티 자회사를 설립했고 도요타는 우버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업계는 정부의 규제개혁을 요구했다. 혁신적인 서비스 모델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에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도 미래차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사업 전환과 R&D 여건 개선 등 관련 제도를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도 업계 의견을 수용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미 산업통상자원부와 KIAT는 ‘자동차 부품 기업 위기극복 지원사업’에 약 250억원의 추경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김학도 KIAT 원장은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를 통해 부품 협력업체의 다양한 수요처 발굴, 사업 다각화를 통한 중장기 경쟁력 확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서윤경 기자 y27k@kmib.co.kr
“車 부품기업 자생력 확보 위해 정부 규제개혁 필요”
입력 2018-06-12 1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