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24일 차체 쏠림과 충격을 막아주는 ‘전동식 차체쏠림 제어시스템(eARS)’을 독자 개발했다고 밝혔다.
eARS는 주행 중인 차체의 좌우 기울기를 안정시키는 부품으로 급격한 코너링을 할 때 원심력으로 차체가 쏠리는 것을 완화시킨다. 현대모비스가 5년간 개발한 eARS는 글로벌 경쟁 사양과 비교해 차체 안정화 성능을 40%가량 높이고 시스템 크기는 5% 축소했다. 또 12V와 친환경차에 적합한 전력 시스템인 48V 기반으로도 개발했다. 12V와 48V 기반의 eARS를 개발한 곳은 국내에서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eARS는 기존 유압 제어식을 대체하는 차세대 전동모터 제어 방식으로 현재까지 유럽과 일본 등 극소수 부품 업체만 양산에 성공했다. 단가도 높다. 하지만 현대모비스는 eARS의 핵심기능만을 채용한 경제형 모델을 개발하고 대중화시켜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eARS 개발로 제동과 조향에 이어 현가(완충) 기능까지 섀시(자동차의 기본 차대) 부문의 전동식 독자 기술력을 모두 확보했다. 현대모비스 섀시·의장연구소장 김세일 전무는 “글로벌 수준의 전동식 섀시 기술을 기반으로 레이더·라이더·카메라 등의 독자센서를 적용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한층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임성수 기자 joylss@kmib.co.kr
현대모비스, 차체 쏠림 제어시스템 독자 개발
입력 2018-04-24 1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