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회사가 될 현대모비스가 부품디자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첨단 디자인 연구시설인 ‘디자인 모델 워크숍’을 구축했다. 국내에서 완성차가 아닌 부품업체가 자체 디자인 연구시설을 마련한 것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12일 경기도 용인 기술연구소에 총 430㎡ 크기의 대규모 디자인 모델 워크숍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30억여원을 투자한 디자인 모델 워크숍은 실차 크기의 완성차 모형을 점토로 만들 수 있는 클레이(Clay) 모델 가공기, 분말형 3D프린터(미세 입자형태의 분말을 뿌려 제품을 만드는 3D프린터) 등 다양한 첨단 디자인 설비를 갖췄다.
현대모비스가 디자인 모델 워크숍을 구축한 것은 자동차 부품이 완성차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는지 분석해 디자인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실차 크기의 완성차 모형을 점토로 만들고, 3D프린터로 만든 부품을 완성차 모형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대모비스는 출시될 신차를 차종별 모형으로 제작한 다음 각 차종에 어울리는 최적의 부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만들 계획이다. 이에 따라 부품 디자인 초기 단계에 완성차 모형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샘플 제작·수정을 한곳에서 진행할 수 있어 디자인 과정이 한층 효율화될 전망이다. 디자이너들이 모니터로 가상의 디자인을 확인하는 것을 뛰어넘어 실물 디자인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디자인 모델 워크숍을 활용하면 고객사 요구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3D프린터를 이용하면 샘플 제작이 빨라져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다.
현대모비스는 또 완성차 업체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부품 디자인도 제안할 계획이다. 일례로 현대모비스 핵심부품인 헤드램프를 여러 종류로 디자인한 다음 3D프린터로 생산해 고객사에 제안하는 방식이다. 현대모비스 디자인실장 강한태 이사는 “제품 성능과 품질 경쟁력에 더해 감성 영역인 디자인 부문의 경쟁력도 갖춰 글로벌 부품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성수 기자 joylss@kmib.co.kr
현대모비스, 첨단 디자인 연구 시설 마련
입력 2018-04-12 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