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된 한양도성 내부 주요 도로를 4∼6차로로 줄일 계획이다. 이 도로는 보행이나 자전거, 대중교통을 위한 공간으로 전환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3월 지정된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서울시 신청으로 한양도성 내부 16.7㎢ 면적이 녹색교통 진흥을 위한 공간으로 지정된 바 있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승용차 교통량은 30% 줄이고 차량 이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은 40%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계획안에는 지역 내 차도는 최대 4개 차도로, 버스 통행량이 많은 도로는 버스전용차로를 포함해 최대 6개 차로로 재편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다만 버스 통행량이 많거나 우회도로로 활용돼야 하는 6차로 도로는 기존 차로수를 유지한다.
올해 서촌과 을지로 보행특구 추가 지정을 시작으로 녹색교통진흥지역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보행개선사업과 연계해 간선도로는 시속 50㎞, 이면도로는 시속 30㎞로 속도를 제한할 예정이다.
자전거 보행을 위한 개선 작업에도 나선다. 자전거 전용차로를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이 지역 내 공공자전거 ‘따릉이’ 운영지점을 올해 101곳까지 확대한다. 2025년까지 3000대 도입 예정인 전기버스도 이 지역 운행 노선에 우선 투입하고 서울형 승용차공동이용 서비스 ‘나눔카’를 2020년까지 100% 전기차로 전환한다.
이 지역 내 대형 쇼핑몰 등 대규모 교통유발시설물에 대해서는 자발적인 승용차 이용 감축 계획을 수립하도록 유도하고 효과가 미미할 경우에는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유나 기자
그래픽=이은지 기자
국내 최초 ‘녹색교통진흥지역’ 한양도성 내 주요 도로… 보행·자전거·대중교통 공간 전환
입력 2018-03-05 2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