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는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심리학이다”

입력 2018-02-19 20:54
최귀석 인천 행복으로가는교회 목사는 심리치유상담 교회성장 세미나를 통해 교회 성장과정을 소개한다.
새로 건축한 행복으로가는교회 조감도.
“나도 모르게 표출되는 미움, 분노, 불안의 상처를 치유해 건강한 자존감으로 회복하면 인간관계를 잘 맺는 행복한 프로 전도자가 됩니다.”

교회 내 성도 간 갈등은 교회를 분열시키고 부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많은 사람이 모이는 교회는 갈등이 없을 수 없지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교인들의 행복과 교회성장의 열매가 결정된다.

한국가정치유상담연구원장 최귀석 목사는 “전도자는 건강한 자아상을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심리치유상담과 실전에 강한 실전 임상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 치유되지 않은 중간 지도자(구역장, 교구장, 전도사, 부교역자)로부터 만들어지는 성도 간의 갈등과 상처를 배제할 수 있고 상처로 교회를 떠나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최 목사는 상처로 인해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시켜 인간관계를 잘 맺는 심리치유 프로 전도법을 개발, 국내 교회 성장의 새로운 콘텐츠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국 1522개 교회를 컨설팅하며 얻은 목회의 문제점을 분석, 발표하며 교회성장 노하우를 제시한다.

‘잘돼서 행복한 전도법’은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어떻게, 무엇을 전해야 하는지의 세밀한 노하우를 코칭하는 ‘할 수 있는 전도법’이다. 치유상담으로 성도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상대의 마음을 읽는 치밀한 심리전도법이며 전도와 정착률이 높아 교회성장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그동안 동참한 1522개 교회는 여전히 전도열매를 잘 맺고 있다.

‘잘돼서 행복한 전도법’의 하나인 ‘해피카 전도와 해피인 정착법’을 시행한 결과, 담임하고 있는 행복으로가는교회의 경우 새 가족이 1년 52주 중 48주 이상 3∼10명씩 꾸준히 늘고 있다. 후속으로 치밀하고 사명자적인 ‘해피인’ 양육법을 시행해 80% 이상의 정착을 이루고 있다. ‘축호전도법’은 닫혀 있는 아파트 문을 심리대화전도법으로 접근해 마음을 열게 하는 방법인데, 새 전도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행복으로가는교회는 교회치유성장 프로젝트인 ‘해피카(happy car) 전도법’과 ‘해피인(happy in) 정착법’을 통해 설립 2년 만에 200석 상가교회가 비좁아 교회 부지를 매입, 6층으로 새 성전을 건축했다. 5년 만에 대성전 복층 모두를 채워 주일 3부로 예배를 드리는 건강한 교회, 성장하는 교회의 새 모델로 쓰임 받게 됐다.

“낮은 자존감(우울증)을 건강한 자아상으로 회복시키면 가정이 행복해지고, 자녀를 성공시키는 교회로 정착케 합니다. 내면이 건강해진 성도들은 행복지수가 올라가며, 교회성장과 질서에 순종해 하나님나라 확장에 열정을 갖습니다.”

최 목사는 “정착이 안 되는 전도는 더 이상 전도가 아니다”고 선포한 뒤 “이번 ‘심리치유목회상담 전도 무료세미나’를 통해 위기의 한국교회에 전도와 정착법의 새로운 콘텐츠를 보급해 치유·회복·성장을 돕기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내면의 상처 치유로 변화가 일어나고 인간(가족) 관계 갈등이 회복될 뿐만 아니라 심리전도대화법으로 교회가 부흥하길 기대합니다.”

세미나 1강은 상처로 인한 낮은 자존감 치유,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열등감, 우유부단함, 수치감, 가족관계의 문제, 성도 간 갈등문제, 불안장애, 우울증 및 조울증을 다룬다. 2강은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심리대화법, 전도될 때까지의 관리법, 해피카 전도법, 새가족 교육, 해피인 정착과 양육법, 성장형 교회의 툴과 전도의 모든 과정을 공개한다.

■심리치유상담 교회성장전도 무료세미나 안내

◇주제 : 자존감 회복을 통한 교회성장 심리대화 전도법

◇장소 : (인천) 2월 22일(목) 오후2∼5시 -행복으로가는교회

(대전) 2월 27일(화) 오후 2∼5시 -양무리교회

◇접수처 : 032-441-0176

◇참석자 선물

1)가족치유자료

2)52주 성공목회 계획

3)치유설교 작성 및 스피치



<기획특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