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서 1995∼2005년 태어난 ‘Z세대’의 등장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은 7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최근 국내외 CSR 트렌드와 대응 방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어 Z세대를 포함한 CSR 7대 트렌드를 소개했다.
Z세대는 유행에 극히 민감해 소비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0년까지 전체 소비자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리서치 업체 콘커뮤니케이션에 따르면 Z세대의 89%가 사회·환경 이슈에 동참하는 기업 상품을 구매하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65%는 구매 시 기업의 CSR 노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CSR에 남다른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다른 CSR 트렌드로는 투명성·지배구조 개선, 사회적 가치, CSR 국가 전략, 소통, 상생, 리스크 관리가 제시됐다.
김현길 기자
“기업 사회적 책임, ‘Z세대’ 등장 주목해야”
입력 2018-02-07 1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