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무원 업무전용 모바일 메신저 ‘바로톡’ 활성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공무원 업무전용 모바일 메신저 ‘바로톡’에 대한 개선 작업을 벌인다고 11일 밝혔다. 보안은 강화하면서도 속도를 최적화 하고 회의일정 공유·온라인 설문 등 사용자 편의기능을 추가해 민간 메신저 수준으로 기능을 개선한다는 설명이다.
바로톡은 주고받은 내용을 파일로 저장(다운로드)할 수 없고 캡처가 금지되는 등 보안을 강조한 업무전용 모바일 메신저다. 민간메신저에 비해 보안기능은 뛰어나지만 공무원 인증을 통해 가입해야 하고 암호를 수시로 입력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에 이용률이 저조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관세청 공무원이 가상통화 대책을 민간인이 포함된 카카오톡에 공유하면서 유출되자 업무전용 메신저를 이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지난달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간부회의에서 행안부 전 직원에게 바로톡에 반드시 가입하고 업무 관련 대화는 민간 메신저가 아닌 바로톡을 활용하라고 지시했다. 행안부는 오는 16일 서울을 시작으로 권역별 바로톡 순회 교육을 실시해 보안인식 강화와 함께 바로톡 이용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유나 기자 spring@kmib.co.kr
공무원 업무전용 메신저 ‘바로톡’ 활성화 총력전
입력 2018-01-11 18:15 수정 2018-01-11 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