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시장에서 전통적 고기만두의 시대가 가고 새우만두의 시대가 오고 있다. 동원F&B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개성 왕새우만두’의 폭발적 인기와 함께 경쟁사들이 새우만두 시장에 뛰어들며 새우만두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동원F&B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출시한 ‘개성 왕새우만두’가 출시 4개월만에 누적 매출 100억원을 넘어서면서 올해 상반기 냉동만두 부문 실적의 15.8% 성장을 견인했다.
이전까지 냉동만두 제품의 만두소는 고기·김치소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으나 새우통살을 넣은 개성 왕새우만두 출시로 인해 판도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지난 9월 개성 왕새우만두 출시 이후 4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으며 이러한 성적에 힘입어 올 상반기 동원F&B 냉동만두부문 실적도 전년 동기 대비 15.8% 성장했다.
동원F&B는 올 겨울 새우 통살을 넣은 ‘개성 왕새우 군만두’와 ‘개성 왕새우 물만두’를 출시하고 새우만두 시장 규모 확대에 나섰다.
‘개성 왕새우 군만두’는 새우 통살과 만두피의 바삭한 식감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새우 함량을 10% 이상 풍부하게 넣어 새우 본연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또한 ‘개성 왕새우 군만두’는 기존 만두피 대비 20% 이상 얇아 군만두의 바삭한 식감을 최대한 살렸다.
‘개성 왕새우 물만두’는 일반적인 물만두보다 크기가 2배 이상 큰 제품으로 새우 통살과 쫄깃한 오징어 통살이 함께 들어 있어 깊은 해산물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오징어 통살과 부추, 당근, 양파, 양배추 등으로 신선함도 더했다. 동원F&B는 지난해에 이어 새우만두 2종을 추가로 선보이며, 새우만두를 국내 만두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동원F&B는 이번 신제품 출시에 맞춰 신규 TV 광고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새우만두 시장이 내년 6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점유율 60% 이상의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우 쿠키뉴스 기자 akgn@kukinews.com
동원F&B, 새우만두시장 선점 나선다
입력 2017-12-20 2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