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는 기도는 타 종교인의 기도와 무엇이 다를까. 혹시 신의 능력을 빌려서 내 욕심을 채우려는 기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리스도인의 기도는 무엇이 달라야 할까. 2000년 전 제자들은 왜 예수님에게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구했을까. 예수님은 왜 제자들에게 그토록 짧은 기도를 가르치셨을까. 질문의 답은 하나다. 성령의 기도 없이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내 기도로는 내가 바뀔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자 조정민 베이직교회 목사는 15가지 키워드로 그리스도인이 왜 기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그리스도인들이 기도를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가 부모에게서 말을 배워 대화를 시작하듯, 하나님의 언어를 새롭게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소통의 기도를 드릴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기도의 대상, 수단, 능력, 목적, 공격, 동역, 비전, 성경, 승리, 지경, 응답, 기도의 모범에 이르기까지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그는 “기도하지 않는 교회가 없고, 기도하지 않는 성도가 없다”며 “그러나 하나님이 원하시고, 예수님이 가르치시고, 성령님이 인도하시는 기도가 아니라면, ‘주여, 주여’ 아무리 소리 높여 부르짖은들 주님이 듣지 않으실 것”이라고 말한다.
조 목사는 25년간 MBC 기자, 뉴스데스크 앵커 등 언론인으로 열정을 불사르다 예수를 만난 뒤 사랑의 공동체에 대한 꿈을 품고 목사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시대가 받아들일 수 있는 언어로 복음의 메시지를 전한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인생의 길을 잃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WHY JESUS 왜 예수인가?’ ‘WHY SALVATION 왜 구원인가?’ ‘WHY HOLY SPIRIT 왜 성령인가?’ ‘왜 일하는가?’ 등의 저서가 있다.
[책 속으로 영성 여행-왜 기도하는가?(WHY PRAY)] 15가지 키워드로 본 그리스도인의 기도
입력 2017-09-28 21:18 수정 2017-09-28 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