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 매일 조금씩 나눠 읽는 것도 좋지만, 성경의 전체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집중적으로 읽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번에 나온 ‘90일 통큰통독 성경’은 주해홍 목사의 저서 ‘하나님 나라 관점에서 읽는 90일 통큰통독’의 연대순 성경 배열에 따라 90일 동안 성경을 통독할 수 있도록 편찬한 성경이다.
90일 통큰통독 성경은 연대기적으로 재배열해서 성경 전체의 흐름을 조망하게끔 도와준다. 하나님 나라의 관점인 구속사적 관점에서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연대순으로 편집하고 90일로 나눈 것이 특징이다. 하나님 나라의 관점은 ‘종말론적 구속의 역사’ ‘하나님 나라의 회복’ ‘구별된 삶’이라는 세 가지 관점으로 성경을 바라보게 해준다. 연대순으로 통독하면 성경을 시대적, 시간적 흐름에 따라 읽을 수 있어 성경의 맥을 잘 이해할 수 있다.
또 성경 스토리와 메시지를 통해 구속사적인 안목과 역사적 맥을 짚어갈 수 있다. 하루 1시간씩 읽으면 90일 만에 통독할 수 있도록 했다. 개역개정판과 쉬운성경판 두 종류로 출간됐다.
주 목사는 성경을 통독하면서 성경의 맥도 잡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15년간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한 끝에 ‘90일 통큰통독’을 완성했다. 현재 미주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 통독 교수로 섬기면서 미국에서 설립된 에스라 성경통독 사역원 대표로 활동 중이다.
주 목사의 책을 참조해 이 성경을 함께 읽으면 더 풍성하고 깊이 있게 성경을 이해할 수 있다. 90일 통큰통독에 관심 있는 독자들은 에스라 성경통독 사역원이 주최하는 정규 세미나(90daysbible.com, 010-7576-5436 김미경 목사)를 참고하면 된다.
[책 속으로 영성 여행-90일 통큰통독 성경] 90일 동안 성경 통독 가능하도록 편찬
입력 2017-09-28 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