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9월 13일] 최고의 가치가 있는 삶

입력 2017-09-13 00:01

찬송 : ‘믿는 사람들은 주의 군사니’ 351장(통 389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디모데후서 2장 1∼4절


말씀 : 백조 한 마리가 두루미에게 하늘나라 자랑을 했습니다. 두루미가 묻습니다. “하늘나라에는 달팽이가 많니?” 백조가 달팽이는 없다고 대답하자 두루미는 고개를 돌렸습니다. 그러고선 달팽이를 잡으러 가던 길을 재촉했습니다.

이 땅에서 자기 배를 채우는 일에 삶의 가치를 두고 살아가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에게는 영원한 본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땅에 살 동안 최고의 가치가 있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 가치 있는 삶이 무엇일까요.

첫째, 본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본문 1절에 “내 아들아 그러므로 네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속에서 강하고”라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네가 예수 안에 있는 은혜 속에서 강함을 유지하라”고 당부합니다. 한 번밖에 없는 인생길을 비본질적인 것에 투자하지 말고 인간의 본질에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둘째, 이 땅에 살 동안 최고의 가치가 있는 삶은 영적으로 재생산하는 일에 헌신하는 것입니다. 본문 2절에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이르기를 “내게서 들은 복음의 비밀을 또다시 다른 사람에게 전수해서 너 같은 사람을 만들어 내라”는 것입니다. 사람이 결혼해서 자녀를 낳듯 영적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마 28:19) 영혼을 전도하고 제자 삼아 예수 믿는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만들라는 명령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그리스도인이 추구해야 할 최고의 가치 있는 삶입니다.

셋째, 이 땅에 살 동안 최고의 가치가 있는 삶은 영적 군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해드리는 것입니다.

본문 3∼4절에 보면 “네가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을지니 군사로 다니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군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이 땅에서 잠시 살아갈 동안 가족을 기쁘게 하는 것, 부모님을 기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 있다면 나의 주인이시요 나의 구원자이시요 영원한 우리의 신랑 되시는 예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을 기쁘게 해드리면 주님은 우리에게 상상도 못 할 기쁨과 감격과 복으로 채워주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잠시 살다가는 이 땅에서 최고의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기도 :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이 땅의 삶이 바쁘고 쫓기는 삶이지만 주님이 기뻐하시는 최고의 가치가 어디에 있는지 깨닫게 하소서. 그리하여 우리의 시간과 정성을 다해 주님을 기쁘게 하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주기도문

강창훈 목사(서울 동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