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인공지능 기반 추천시스템인 AiRS(에어스)를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 곳곳에 적용하고 그 분야를 넓히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3월 모바일 홈 ‘뉴스’판을 시작으로 ‘연예’ ‘스포츠’ ‘경제M’ 판에 ‘AiRS추천 뉴스’ 영역을 신설했다. AiRS는 이용자 개인의 관심사에 따른 뉴스를 제공하고 추천한다. AiRS 적용 이후 이용자 당 소비 뉴스량은 약 17%, 동영상 소비량은 약 18% 증가했다.
네이버는 뉴스판 내에 있는 ‘연재와 칼럼’ 영역에도 AiRS를 시범 적용한다. 연재나 칼럼 뉴스는 개인의 관심사, 선호도에 따른 주제나 관점, 필진 등이 명확해 추천에 보다 적합하다. 네이버는 ‘패션뷰티’ ‘리빙’ 판 등 더욱 다양한 판으로 적용 범위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 모바일 안에서 보다 많은 뉴스,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추천해 이용자 편의를 높인다. 네이버 모바일에는 하루 약 2800만명이 방문하고 있다. 네이버는 AiRS와 같은 추천 기술을 포함해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네이버 모바일 전반에 걸쳐 적용, 확대할 계획이다.
심희정 기자
네이버, 인공지능 추천시스템 에어스 영역 넓혀
입력 2017-06-12 1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