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사용 중 언제라도 음성인식 비서 부르세요… 갤S8 ‘빅스비’

입력 2017-03-20 22:05

갤럭시S8에 탑재되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의 이름이 ‘빅스비(Bixby)’로 확인됐다. 갤럭시S8 측면에는 빅스비를 구동시키는 전용 버튼이 장착된다. 빅스비는 사용자가 원하면 앱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불러내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편리하게 만들어진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이인종(사진) 부사장은 20일 삼성전자 뉴스룸을 통해 “빅스비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새로운 지능형 인터페이스”라며 “완전성, 상황 인식, 인지 범위 등 세 가지 면에서 더욱 심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빅스비는 시중에 나온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빅스비는 지난해 삼성전자가 인수한 비브랩스와 함께 개발했다.

빅스비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모든 기능을 음성 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대부분 비서 서비스가 앱의 일부 기능만 이용할 수 있는 점과 차이가 있다. 또 앱 사용 도중 언제라도 빅스비를 불러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앱을 터치해서 이용하다가 중간에 빅스비를 호출해서 명령을 내리면 빅스비는 그동안 상황을 이해하고 계속 이어서 앱을 실행한다. 이 부사장은 “사용자는 터치, 음성 등의 입력 방식을 그때그때 더 쉽고 편리한 쪽으로 이용할 수 있다”면서 “정확한 단어나 문장을 말하지 않아도 최대한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똑똑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갤럭시S8 측면에 있는 빅스비 전용 버튼은 음성인식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사용 편의성을 높인다. 예를 들어 전화를 걸 때 지금까지는 ‘스마트폰 잠금 화면 해제-전화 앱 실행-연락처 검색-통화 버튼 터치’ 등의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빅스비를 이용하면 전용 버튼을 누르고 음성으로 명령하면 전화를 걸 수 있다.

이 부사장은 “새로운 음성 인터페이스가 성공하려면 기존 인터페이스보다 훨씬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게 핵심적”이라며 “빅스비는 스마트폰을 끊김 없이 더 직관적으로 이용하게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8 기본 탑재 앱 일부에 빅스비를 적용했다. 지원 앱은 계속 확대하며, 외부 개발자들이 빅스비를 도입할 수 있도록 개발도구(SDK)도 향후 공개할 계획이다. 빅스비는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모든 삼성전자 기기에 확대 적용된다. 음성 인식 기능과 인터넷 연결이 되는 기기라면 클라우드 기반의 빅스비와 연동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부사장은 “빅스비는 삼성전자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진화의 중심”이라며 “빅스비 생태계가 성장하면 우리 삶 전반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로 발전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