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경쟁에 열을 올리던 국내 게임업계가 콘솔 게임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조이시티는 지난해 12월 자사의 인기 온라인게임 ‘프리스타일’ IP(지적재산권)을 활용해 PS4용 ‘3on3 프리스타일’을 선보였다. 북미 지역과 한국, 대만, 싱가폴 등 아시아 지역에 출시됐으며 향후 중국과 유럽에도 출시될 예정이다.
넥스트플로어는 지난 14일 PS4용 어드벤처 게임 ‘베리드 어 라이브’의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검은방’ ‘회색도시’ 시리즈를 개발한 진승호 디렉터의 첫 번째 콘솔 타이틀로 ‘유니티’ 엔진 기반의 그래픽과 서바이벌 오디션이라는 소재로 눈길을 끌었다. 이어 횡스크롤 액션 게임 ‘키도:라이드 온 타임’과 ‘창세기전2’ 등의 콘솔 게임도 올해 상반기부터 선보인다. 김민규 대표의 지휘 아래 지속적인 콘솔 게임 개발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 외에도 로이게임즈의 간판 공포게임 ‘화이트데이’의 후속작 ‘화이트데이: 스완송’이 콘솔로 출시될 예정이며 엠게임은 유명 육성시뮬레이션 ‘프린세스메이커2’ 기반 가상현실(VR) 게임 ‘프린세스메이커VR’을 ‘PS VR’로 선보일 예정이다. 펄어비스의 유명 MMORPG ‘검은사막’과 블루홀의 ‘테라’ 콘솔 버전 개발 소식도 전해졌다.
이처럼 중견 게임사들이 콘솔 게임 개발에 뛰어드는 이유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 과열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으로 나가기 위함이다. 2015년 기준 국내 콘솔 게임 비중은 전체의 1.6%에 불과했으며 현재까지도 5%에 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해외에서의 콘솔 비중은 35.4%를 넘어섰다.
넥스트플로어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레드오션’이다 보니 콘솔에서 차별화를 찾는 회사들이 많다”며 “북미와 유럽에서 콘솔 게임이 강세인 데다 국내에서도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우 기자 tajo@kukinews.com
모바일 다음은 콘솔… 게임업 ‘블루오션’ 찾다
입력 2017-02-26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