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는 지난 2년간 창원광역시 승격을 위해 시민 서명운동과 입법청원, 법률안 발의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경주해왔다. 올해도 유력 대선후보자들의 ‘대선 공약’에 창원광역시 승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창원광역시 ‘이제 현실로…’
시는 통합창원 2기 출범 직후부터 미래 먹거리로 삼은 ‘첨단산업과 관광산업 투-트랙 전략’을 융합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창원광역시 승격 기반을 다져왔다. 2015년 발표한 4단계 로드맵에 따라 범시민추진협의회 출범과 시민 서명운동 74만명 달성, ‘동남권광역벨트 형성과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이론적 토대를 완성했다.
지난해 9월에는 서명지 제출과 함께 입법 청원에 이어 11월에는 30명의 여야 국회의원이 ‘창원광역시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공동발의하며 국회차원의 논의도 시작됐다.
특히 올해는 19대 대통령 선거에 나설 후보자들의 공약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범시민추진협의회를 중심으로 창원을 방문하는 대선주자와 정당 지도부에 ‘창원광역시 승격 대선공약화 건의문’ 등을 전달하며 ‘창원광역시 승격’을 각 정당의 대선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청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전국적 이슈화 만들기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선이 치러지기까지 ‘창원광역시 승격 대선 공약화’를 위해 전사적인 행보를 펼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통합창원시 출범으로 도시 외연은 커지고 경쟁력은 배가 됐지만 도시 규모와 행정수요의 광역화에도 불구하고 재정권과 자치권 부분에서 한계가 있다”며 “이러한 기반이 주어지지 않은 채 7년 가까이 흘러오면서 지역갈등과 균형발전에 대한 갈증은 풀어야할 숙제로 남았다”고 지적했다.
진해, 신해양시대로 ‘재도약’
창원시는 통합으로 인한 지역갈등을 없애기 위해 옛 진해, 마산, 창원 등 3곳에 치우침 없는 균형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해지역은 2022년까지 2조7000억원을 들여 진해만의 수려한 해양자원과 신항, 군항도시의 문화유산을 특화요인으로 삼아 해양관광의 핵심 등 3대 전략을 추진한다. 진해구민회관에서 시작해 하늘마루, 장복산 능선부까지 1.64㎞ 노선의 ‘장복산 공원 벚꽃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추진되고 명동 음지도와 소쿠리섬을 잇는 1.2㎞의 바다 위를 활강하는 짚트랙이 설치된다.
시는 명동 남포유원지에 200실 규모의 가족형 리조트와 행암동 일원에는 펜션단지 조성을 위해 지난달 19일 일본의 5개사와 ‘진해 에코 힐링 테마타운 조성협력 MOU’를 체결했다. 시는 이미 추진되고 있는 웅동관광레저단지와 명동마리나 조성사업 등과 연계해 신(新)해양시대 진해 재도약을 이끈다는 복안이다.
마산, 글로벌 관광허브로 ‘부흥’
옛 마산지역은 글로벌 관광허브 도약, 문화예술 중추도시 위상 확립 등 5대 전략에 2022년까지 4조2600억원을 투입한다. 우선 마산해양신도시는 문화·예술·관광·레저가 융합된 인공섬을 목표로 이달 중 새로운 복합개발사업자 공모에 들어간다. 특히 800척 규모의 요트 계류장이 들어서는 마리나시티는 내년 6월 착공해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투명 강화유리를 깐 구산면 콰이강다리가 이달 중으로 선을 보이고, 인근 내포리와 석곡리에는 총 64개동 233실 규모의 펜션단지가 하반기에 착공한다. 해안선 220m, 폭 30m의 백사장과 캠핑장을 갖춘 진동 광암해수욕장이 내년 6월 개장 준비에 한창이며 시민극장 복원, 민주성지 탐방로 개설과 부마민주항쟁 기념일 지정 등도 추진된다.
지난해 11월 착공한 창원마산야구장도 2019 프로야구 시즌 개막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옛 창원지역에는 2023년까지 3조7000억원을 들여 차세대 첨단산업과 글로벌 문화·관광의 거점을 위한 3대 전략을 추진한다.
창원,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로 재창조
창원국가산단의 혁신산단 전환은 현재 21개 사업 중 6개가 완료됐으며 2023년까지 사업비 8500억원이 투입된다. 또 수소자동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20년까지 충전소 7곳과 수소자동차 311대를 보급한다. 오는 10월 열리는 제16차 세계한상대회의 주 행사장인 창원컨벤션센터 증축을 9월 마무리하고 청년 창업인을 위한 주거형 창업지원시설과 공공임대주택 300호 건립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창원광장과 용지문화공원, 용지공원, 성산아트홀, 가로수길을 하나로 묶어 문화관광특화 구역인 ‘수퍼-존’으로 재창조하고 주남호 복합생태공원 조성, 창원문화복합타운도 착수를 앞두고 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탄생한 통합창원시의 광역시 승격은 107만 시민의 간절한 염원인 동시에 국회와 정부의 당연한 책무”라며 “창원광역시로 승격해 진해, 마산, 창원이 지역별로 자치권을 갖고 광역시의 큰 틀 안에서 서로 독립적으로 경쟁하고 협력해 균형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상수 창원시장 “부산·울산과 동남권 경제벨트 국토균형발전에 한 축 될 것”
“창원광역시가 되면 경남과의 상생발전은 물론 부산·울산·창원광역시로 이어지는 동남권 경제벨트가 형성돼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을 선도할 것입니다.”
안상수(사진) 창원시장은 23일 “창원은 인구 107만명에 면적은 서울특별시보다 넓고 지역내총생산(GRDP)은 대전·광주보다 많아 모든 면에서 광역시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시장은 “이명박정부는 당시 광역지방자치단체인 도를 없애고 전국을 30∼40개 광역시로 하는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했지만 기득권층의 극심한 반대로 실패했다”면서 “유일하게 창원, 마산, 진해 3개의 도시는 광역시로 만들기 위한 정부 정책에 따라 통합창원시로 통합됐다”고 설명했다.
안 시장은 “통합창원시는 인구 5만, 10만명의 소도시와 같은 자치권한으로는 재정적, 행정적 한계가 있고 도시가 발전을 할 수 없다”며 “정부와 국회가 원래 약속을 지켜 광역시로 만들어 줘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창원시가 광역시로 승격돼 그동안 경남도에서 걷어간 시민 세금 5000억원이 창원의 교육, 문화, 첨단·관광산업 등에 투자되면 획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했다.
안 시장은 “현재 정부기관 유치 또는 국책사업 유치는 경남도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광역시가 되면 정부와 직접 교섭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유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주변도시가 함께 성장하는 효과도 있다”며 “예를 들어 부산이 경남에서 떨어져 나가 커지면서 양산·김해·창원·울산이 같이 발전했고,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하면서 창원 같은 큰 도시들이 생겨났다”고 설명했다.
안 시장은 “창원이 광역시로 떨어져 나가면 또 다른 도시들이 크게 된다”며 “부산·울산·창원 3개의 광역시가 서로 벨트를 구성해 협업을 하게 되면 강력한 동남권 경제벨트가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창원시가 동남권 경제벨트를 통해 수도권과 경쟁해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하게 되고 경남도청이 진주 등 서부지역으로 이전하면서 동부지역의 거대한 경제벨트 영향을 받아 경남도내 전체가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안 시장은 판단하고 있다. 창원광역시 추진은 지난해 11월 16일 ‘창원광역시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돼 현재 국회차원에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안 시장은 “울산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선거공약에 들어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1년 만에 광역시가 된 예가 있어 울산처럼 대선 후보자들의 공약에 들어가는 것에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역시 승격은 시민 염원을 바탕으로 대통령 결단이 있어야만 실현가능하다는 것이 안 시장의 판단이다. 이에 창원시는 대선시계가 빨라지는 것에 맞춰 대선공약화에 사활을 걸며 전략을 수정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안 시장은 “최근 대선에선 40∼50만표가 당락을 좌우한 점을 볼 때 창원 유권자 85만표는 당락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며 “각 당과 대선후보들이 공약 개발에 혈안인 이 시기를 좋은 기회로 삼아 창원광역시 공론화에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창원=이영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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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창원광역시 승격’ 대선 후보들 공약화에 올인
입력 2017-02-23 1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