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車 배터리 인증기준 대폭 강화

입력 2016-11-24 00:29
중국정부가 전기차 배터리의 인증 기준을 강화하고 나섰다. 새 기준은 한국 배터리 생산 업체들이 충족하기 힘든 수준이라 업체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인증 기준을 대폭 높인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동력전지 모범기업 2017년 의견수렴본)을 내놓고 한 달 동안 의견수렴을 하고 있다. 그동안 중국은 자국에 생산시설을 갖춘 배터리 업체 가운데 모범규준을 통과한 곳에 보조금을 줬다. 보조금이 전기차 가격의 최대 절반 수준에 달하기 때문에 모범규준 통과는 중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하는 업체에 필수로 여겨져 왔다.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새 모범규준은 연간 생산능력 8GWh를 인증 기준으로 제시했다. 종전의 0.2GWh보다 40배나 높아졌다. 중국에서 자동차 배터리를 생산 중인 LG화학과 삼성SDI의 연간 생산량은 2∼3GWh로 알려져 있다. 지금보다 3∼4배 생산량을 늘려야만 기준을 맞출 수 있다.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심지어 SK이노베이션은 중국 현지에 생산설비조차 갖추고 있지 않다.

여기에다 신설된 ‘최근 2년간 무사고’ 기준은 한국 업체들이 아예 충족 불가능한 조건이다. LG화학과 삼성SDI가 중국에서 자동차 배터리를 생산한 기간은 1년에 불과하다. 그동안 사고가 없었다 하더라도 2년이라는 기준에 못 미친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중국이 자국 업체를 보호하고 한국 업체를 견제하기 위해 인증 기준을 강화했다고 본다. LG화학과 삼성SDI는 지난 6월 4차 모범규준 인증에 신청서를 냈다가 탈락하기도 했다. 다만 중국 업체에서도 새 모범규준을 맞출 수 있는 곳이 BYD, 옵티멈나노 2곳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의견수렴 기간에 기준이 완화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삼성SDI 관계자는 “기준 강화 배경과 대응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현수 기자 jukebox@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