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가 연비와 가속 능력을 대폭 끌어올린 친환경 사륜구동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위아는 전기모터로 사륜구동 주행을 완성하는 e-4WD 개발을 마치고 양산 준비에 들어갔다고 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전기차는 물론 하이브리드 차종에도 적용 가능하다.
e-4WD는 전륜구동 자동차 뒷부분에 전기모터와 인버터(변압기)를 달아 뒷바퀴를 굴리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처럼 저속 구간에서는 전기모터로 구동을 제어하고 고속 구간은 상황에 따라 엔진과 함께 힘을 전달한다. 모터 충전은 감속 때 발생하는 에너지로 이뤄진다.
기존 사륜구동 시스템은 엔진의 힘을 뒤쪽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연비 손실이 생기지만 e-4WD는 별도 모터로 구동력을 만들어 30%가량 연비가 오른다.
기계식 사륜구동 시스템에 비해 동력 성능도 크게 높아진다. 현대위아 자체 시험 결과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은 종전 10.7초에서 7.9초로 24%가량 빨라졌다. 사륜구동을 주로 사용하는 언덕 등판 성능은 약 30% 향상됐다.
모터와 인버터의 최대 효율은 각각 96.6%, 98.3%로 동력 손실을 최소화했다. 제품 크기는 경쟁사 제품 대비 5∼10% 줄여 트렁크 등 차량 내 공간 확보에 유리하다.
e-4WD는 30㎾와 50㎾로 제작됐다. 두 사양 모두 최대토크 20.9㎏.m으로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춰 차량 종류에 맞춰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현대위아는 친환경·고연비가 글로벌 트렌드인 만큼 e-4WD가 4륜구동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e-4WD 독자 개발로 현재 양산 중인 기계·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에 친환경·차세대 시스템까지 풀 라인업을 구축, 사륜구동 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연구개발본부장 전춘석 전무는 “e-4WD는 연비와 성능을 모두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자신했다.
글=강창욱 기자 kcw@kmib.co.kr, 그래픽=이석희 기자
국내 첫 친환경 4륜구동 시스템 개발
입력 2016-11-08 1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