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철수 고려안해”… 재인증·소송 거론

입력 2016-08-02 18:11 수정 2016-08-02 21:26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32개 차종 8만3000대에 대한 환경부의 인증취소 처분으로 국내 영업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소비자와 딜러사 피해도 불가피하다. 회사는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시장 철수는 아직 고려하지 않는 분위기다.

폭스바겐코리아는 2일 홈페이지에 ‘환경부의 차량 인증취소 처분과 관련하여 고객분들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글을 올려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면서도 “현재 판매 중인 모델에 대한 인증취소라는 처분을 내린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독일 본사와 대응 방안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판로가 사실상 원천 봉쇄된 만큼 가능한 한 신속하게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인증취소로 판매가 중단된 제품은 아우디가 전 차종의 약 70%, 폭스바겐은 CC와 투아렉을 제외한 전 차종이다.

대응 방안으로는 행정소송을 내거나 해당 모델에 대한 재인증을 추진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재인증 후 판매 재개까지는 수개월이 걸리는 만큼 우선 인증취소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검토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소비자 신뢰가 추락한 상황이라 판매가 재개되더라도 정상 영업은 어려울 전망이다.

폭스바겐 측은 국내 시장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업체는 홈페이지 공지에서 “본건 사태를 해결하는 것은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며 “고객분들과 딜러 및 협력사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업체 관계자도 “국내 시장 철수는 아직 고려 대상이 아니다”고 전했다.

딜러사와 소비자의 불만은 고조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을 취급하는 딜러사는 이미 지난달 25일 본사 방침에 따른 자발적 판매 중단으로 영업에 상당한 차질을 빚었다. 이번 추가 인증취소로 아우디폭스바겐 차량 10대 중 7대(68%)는 팔지 못하게 됐다.

소비자들은 중고차 시세 하락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 중고차 전문 쇼핑몰 SK엔카닷컴의 집계를 보면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폭스바겐의 중고차 시세는 평균 11.9% 떨어졌다. 같은 기간 아우디는 7.6% 하락했다. 추가 인증취소로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에 대한 수요가 더욱 줄면서 중고차 시세는 추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폭스바겐은 국내 소비자에 대한 보상 대책도 내놓지 않아 비판을 받고 있다. 미국에서는 2000㏄급 디젤차 소유주 47만5000명 등에게 147억 달러(약 16조3200억원)를 배상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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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욱 기자 kcw@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