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울산’… 이번엔 현대차·현대重 연대파업 ‘암운’

입력 2016-07-14 04:01
현대중공업 노조원들이 13일 오후 울산 본사에서 파업 찬반투표를 하고 있다. 투표는 15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뉴시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가 13일 동시에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현대차와 현대중 두 노조가 연대파업에 들어갈 경우 1993년 현대그룹노조 총연합투쟁 이후 23년 만이다.

현대차 울산공장과 전주·아산공장, 모비스, 판매·정비, 남양연구소 등 각 부문 노조 조합원 4만7000여명은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찬반투표를 시작했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오는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20일 예정된 현대차·현대중공업 노조의 동시 파업에 따른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업 형태는 전면 파업이 아닌 2시간 이상의 부분 파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이날 오전 6시30분부터 조합원 1만6000여명을 상대로 파업을 묻는 투표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흘간 투표한 뒤 오는 15일 울산 본사 사내체육관에서 개표한다.

두 노조의 투표가 모두 가결되면 합법적으로 연대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두 노조의 조합원들 중 집행부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조합원들이 많아 투표가 가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대파업 시기는 20일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태화강 둔치에서 여는 울산 노동자대회가 유력하다.

현대차와 현대중 노조는 올해 각각 임·단협을 사측과 진행 중이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현대차 노조는 5월 17일 상견례 이후 13차례의 임·단협에서 기본급 7.2%인 임금 15만205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일반·연구직 조합원(8000여명)의 승진 거부권, 해고자 복직 등의 요구안을 놓고 사측과 타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 노조도 5월 10일부터 18차례 협상했지만 임금 9만6712원 인상(호봉승급분 별도), 성과연봉제 폐지, 사외이사 추천권 인정, 징계위원회 노사 동수 구성 등을 놓고 사측과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특히 노조는 사측이 진행 중인 분사·구조조정을 통한 감원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자동차·조선 양대 노조의 동시파업 소식에 울산지역 경제계에서는 조선업 위기와 더불어 지역경제까지 영향을 받을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울산 동구의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하면 소비심리도 위축돼 장사가 더 힘들어질 것”이라며 “가뜩이나 조선업 상황이 좋지 않은데 파업까지 한다니 상인들의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도 구조조정에 들어가 지역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더욱이 조선소 폐쇄설까지 나돌고 있어 협력업체 직원들의 대량 실직까지 우려되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최근 3개월 사이 퇴직 신청을 받아 425명을 구조조정 했다. 특히 내년 3월 이후 선박 건조 배정물량이 바닥나 도크(선박 건조 공간) 가동이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배정됐던 LPG선 2척의 건조 물량마저 최근 울산본부로 재배정됐다.

향후 경제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조선소를 폐쇄할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어 군산을 넘어 전북 경제에 불안감을 주고 있다. 조선소가 문을 닫을 경우 82개 사내·외 협력업체 근로자 4100여명이 한꺼번에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군산=조원일 김용권 기자 wch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