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독산동과 강남구 수서동을 연결하는 강남순환로가 다음 달 3일 개통된다. 이에 따라 남부순환로와 올림픽대로에 집중됐던 한강 이남 동서방향 교통흐름이 분산돼 금천∼강남 간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서울 남부지역의 동서를 획기적으로 연결하는 강남순환로(총연장 22.9㎞) 1단계 구간 12.4㎞를 7월 3일 오후 2시 정식 개통한다고 20일 밝혔다.
1단계 구간은 금천구 시흥동(금천영업소)∼관악IC∼사당IC∼서초구 우면동(선암영업소)을 잇는 민자구간(12.4㎞)이다. 이번 개통 구간은 자동차전용도로로 지정돼 이륜자동차와 10t이상 화물차량의 통행이 제한된다.
2018년에 준공 예정인 나머지 구간(독산동∼소하 JCT/선암영업소∼수서IC)도 이날 임시 개통해 사실상 강남순환로 전 구간 통행이 가능해진다.
소하 JCT는 서부간선도로로, 수서 IC는 동부간선도로로 각각 연결된다. 또 인천공항이나 제2경인고속도로에서 선암영업소를 통해 강남순환로에 진입하고 양재 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와 이어지는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과 연계성을 높였다.
도시고속화도로인 강남순환로는 서울시가 남부순환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부족한 서울 남부지역 동서간 도로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2007년 착공했다. 강남순환도로㈜가 30년간 운영하는 민자구간(12.4㎞)과 공공재원으로 지어지는 재정구간(진출입부 10.5㎞)으로 구분된다.
통행료는 민자구간(금천영업소∼선암영업소)에만 적용되며 거리요금이 아닌 영업소를 통과할 때 각각 납부하는 방식이다. 소형자동차와 16인승 이하 버스, 2.5t미만 소형화물차는 1600원이며 중형자동차와 17인승 이상 버스, 2.5t이상 10t이하 중형화물차는 2800원이다. 일반승용차로 한 영업소만 통과해 관악IC나 사당IC로 진출하거나 반대로 관악IC나 사당 IC로 진입해 한 영업소를 통과할 경우 1600원만 내면 된다.
강남순환로는 여타 민자도로와 달리 무료구간(관악IC∼사당IC)을 설정한 것이 특징이다. 남부순환로 사당역 일대 교통이 정체될 때 강남순환로 사당IC로 우회하면 비용을 내지 않고 통행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아울러 강남순환로는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주거지의 쾌적성을 해치지 않도록 절반에 가까운 구간(약 11㎞)을 터널로 건설했다. 터널 내부에는 교통정체나 사고 시 운전자가 우회 또는 신속 대피할 수 있도록 차로제어시스템과 대기행렬시스템을 통해 전방의 도로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특히 화재시 옆 터널로 이동할 수 있는 피난연락갱문이 250m 간격으로 설치돼 있다.
김재중 기자
jjkim@kmib.co.kr
[사회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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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순환로 내달 3일 개통, 금천∼강남 30분 이상 단축
입력 2016-06-20 22:30 수정 2016-06-21 0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