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왜 밀양인가?] 영남 주요 도시와 1시간 내 위치 ‘접근성’ 압도적

입력 2016-06-11 04:00 수정 2016-06-11 10:50
경남 밀양시의회 의원들이 지난달 31일 밀양시청 브리핑룸에서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과 관련, 부산시와 김해시의 유치전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밀양시의회 제공
2011년 3월 이명박정부가 영남권 신공항이 경제성이 없다며 백지화를 발표했다. 그러나 박근혜정부가 재검토하면서 신공항 불씨가 되살아났다. 2013∼2014년 국토교통부는 영남지역의 항공 수요를 다시 조사했다. 결과는 2030년 기준 영남지역의 항공 수요가 3500만명이라는 것이었다. 인천공항 개항 당시 목표 수요가 3000만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영남지역의 항공 수요는 신공항 필요성을 입증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신공항 입지 평가는 철저하게 국제 기준과 국내 법령에 의거해 이뤄져야 한다. 가장 편리하고 활용도 높은 지역이 선택돼야 한다. 5개 시·도 간 입장이 다른 항목은 더더욱 국제 기준을 준용해 정밀 검토해야 한다. 현재 부산과 나머지 4개 시·도 간 의견이 엇갈리는 항목은 크게 안전성, 경제성, 환경성 등이다. 이 중 최우선적으로 검토돼야 하는 부분은 안전성이다. 안전성에 있어 밀양은 신공항 최적 입지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 연방항공청(FAA) 등 공신력 있는 항공 관련 기관은 장애물을 검토하는 방식을 3단계에 걸쳐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장애물은 건물, 산 같은 고정 장애물과 새, 다른 비행기, 선박 등 같은 이동 장애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런 국제 기준으로 밀양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실제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물은 동네 야산 정도 크기의 산 4곳이 전부다. 이 산들의 봉우리 일부만 깎아내면 밀양 후보지의 고정 장애물은 사라지게 된다. 고정 장애물은 물론 이동 장애물 위험도 없기 때문에 장애물에 의한 문제는 전혀 걱정할 필요 없다. 부산은 밀양이 김해공항처럼 장애물(산)이 있어 위험하다고 주장하면서도 김해공항 존치를 주장하는 등 모순적이다. 하지만 밀양의 경우 작은 산봉우리 4곳만 깎아내면 전혀 문제가 없다.

가덕도는 이러한 측면에서 공항 운영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김해공항을 운항하는 항공기와 공역이 겹치는 문제, 을숙도 철새도래지의 철새, 가덕수도를 운항하는 대형 선박 등 이동 장애물은 큰 위협 요인이다. 가덕도에 공항을 만들면 바다를 메워야 하기 때문에 침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소가 된다.

경제성·접근성·환경보전 역시 밀양

밀양 후보지는 7.2㎢ 규모로 활주로 2본(3200m·3800m)의 공항을 안전하게 건설하는 데 4조6000억원이 투자된다. 가덕 후보지는 3.3㎢ 정도 규모로 활주로 1본(3500m)의 공항을 짓는 데 5조5900억원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부산시가 추정하고 있다. 밀양 후보지는 산봉우리 4개(약 5300만㎥)만 깎아내면 되는데 가덕 후보지는 국수봉 거의 대부분(1억800만㎥ 정도)을 깎아내야 한다. 밀양 후보지의 배가 넘는 수치이고 비용도 배 정도 더 든다.

밀양의 접근성은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다. 접근성이 좋다는 것은 항공 수요가 집중되기 좋다는 뜻인데 밀양은 영남 주요 도시와 한 시간 이내 거리에 위치해 있어 영남지역의 수요를 가덕도보다 더 잘 흡수할 가능성이 높다. 영남권 항공화물 수송량도 어마어마할 것이다. 이는 경제성이 훨씬 뛰어나다는 걸 입증하는 것이다.

환경훼손 문제도 밀양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밀양 후보지가 깎아내는 부분은 특별할 것이 없는 산지다. 산지는 깎아낸 후에도 나무 등을 심어 복원이 가능하다. 반면 가덕 후보지는 환경법상 절대보전지역이 9곳이나 포함돼 있다. 절대보전지역은 보전 가치가 있는 자연환경의 고유한 특성을 보호하기 위한 지역이다. 훼손 시 복원이 불가능하고 문화재 등도 많이 포함돼 있어 환경훼손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

ADPi 올바른 선택 할 것

이미 영남권 5개 시·도는 정치적 결정이 이루어질 경우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2011년에 경험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국토부와 5개 시·도가 합의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지역별 이견에 대해서는 지난 1년간 충분히 국토부와 ADPi에 자료 제출 및 발표 등을 통해 전달했다. ADPi가 일본 간사이, 남대만, 인천공항 건립에도 용역을 진행하는 등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는 만큼 공정한 평가를 진행할 것으로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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