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은 중소기업 및 농어촌의 판로 지원을 위해 실시해 온 ‘판매수수료 없는’ 무료 방송이 지난 4월 기준 1000시간의 누적 방송 실적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2007년 8월 홈쇼핑 업계 최초의 판매지원 무료 방송 ‘1촌 1명품’을 시작한 지 9년 만이다. 2012년 중소기업 판로 지원을 위해 시작한 ‘1사 1명품’의 판매 실적까지 포함하면 누적 매출은 4월 말 기준 390억원에 이른다.
‘1촌 1명품’은 국내 농축수산물 판매 활성화 지원을 위해 한국벤처농업대학과 손잡고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오전 5시30분부터 30분간 주 5회 방송되고 있다. ‘대천 재래김’과 ‘완도 참전복’, ‘거창 땅강아지사과’ 등 현재까지 60여종의 농축수산물을 소개해 왔다.
‘1사 1명품’은 ‘1촌 1명품’의 모델을 바탕으로 2012년 2월 개발된 중소기업 판로지원 프로그램이다. 국내 우수한 중소기업을 발굴해 수수료를 받지 않고 TV 방송을 통해 판로를 지원해주는 이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과 월요일 오전 5시30분에 방송되고 있다. 현재까지 60여개 중소기업 상품을 선보여 왔다.
특히 ‘1사 1명품’은 업계를 대표하는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2013년 1월 중기청, 동반성장위원회, CJ오쇼핑을 포함한 홈쇼핑 4개사(GS, 롯데, 현대)가 중소기업 제품 홈쇼핑 판매지원 협약을 맺고 중소기업 제품 무료 방송을 공동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 CJ오쇼핑 관계자는 홈쇼핑 사업의 특성을 십분 살린 ‘1사 1명품’ 방송 모델이 그 효과를 인정받고 업계 전체로 확산된 것이라고 소개했다.
CJ오쇼핑은 지난 3월 30일부터는 T커머스 서비스인 ‘CJ오쇼핑 플러스’를 통해 TV 홈쇼핑에서 방영된 ‘1촌 1명품’과 ‘1사 1명품’ 프로그램을 하루 1시간씩 정기적으로 방송하고 있다. TV 홈쇼핑의 ‘1사 1명품’ 코너를 통해 경쟁력이 입증된 상품들을 T커머스 정규 방송에 편성함으로써 참여 중소기업들에 좀 더 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CJ오쇼핑 CSV경영팀 신혜진 팀장은 “좀 더 많은 농가와 중소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채널을 넓혀 실시하게 됐다”고 방송 확대 취지를 밝혔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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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방송 ‘1촌1명품’ 1000시간 돌파… CJ오쇼핑, 누적매출 400억원 육박
입력 2016-05-09 19:18 수정 2016-05-09 2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