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규 목사와 인천순복음교회… 사랑으로 섬긴 ‘孝사역’ 20년

입력 2016-05-05 21:08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효행봉사상 시상식
식사를 나누고 선물을 드리는 어르신 초청행사
'효하는 마을' 비 건립행사에 참여한 최성규 목사
2015년 미국에서 열린 '성경적 효 컨퍼런스'
◇어르신과 사회소외계층을 지원하는 효운동

지역내 어르신들, 소외계층과 홀몸어르신,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데 잎장서 왔다. 2000년부터 매년 설에 1000여명의 어르신들을 일일이 찾아 세배를 드리며 세배돈을 전달했고 어르신 잔치를 베풀어 드리고 선물도 전달했다. 매년 쌀 1500포와 연탄 10만장 규모로 이웃에 기증하고 1991년부타 성도 1만3000여명이 헌혈에 참여했다.

◇효행봉사상 시상

1995년부터 효행, 봉사, 극기 3개 부문으로 상금(대상 200만원, 각 부문 100만원씩)을 수여하며 격려해 왔다. 수상자가 현재까지 20년에 걸쳐 239명에 이르고 수상자들이 사회적 귀감이 되어 효운동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설립

1996년 10월 26일 설립돼 효학과, 신학과, 음악과,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지도학과, 가족상담학과, 효문화학과가 운영되고 있다. 명예박사 20명, 박사 49명, 석사 855명을 배출했으며 현재 230명이 석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성산효나눔재단, 성산하모니복지재단, 성산청소년효재단 설립

본 재단과 법인설립은 소외계층 및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의 복지를 실현하고, 성경적 효 사상에 입각해 나눔을 통해 가정, 사회, 국가와 인류의 행복과 하모니를 이루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효성경 발간

효목회 33년, 효신학 20년의 경험을 담은 이 성경은 성경적 효운동의 성과를 성경읽기에 담아낸 성경이다. 성경 66권 각 책의 주제와 고유한 맥락 속에 성경7효 주제를 가지고 풀어나간 최초의 연구 성경이다.

◇‘효’관련 저서 발간을 통한 효운동 저변확대

효운동과 효신학 관련 서적 및 효교재 30여권을 발간했으며 대표 저서로는 ‘효신학개론’, ‘효가살아야’, ‘효의 길 사람의 길’ 외에 어린이를 위한 ‘신사자소학’ ‘효인성지도사교재’ 등이 있음. 일부는 영문판과 중국어판로도 발간됐다.

◇효신학 및 효운동의 국제화에 앞장

성산효대학원대학교를 통한 효학의 체계적인 연구성과는 중국, 태국, 베트남, 일본, 몽골 등지로 퍼져나가 효학의 세계화로 자리를 잡았다.

◇효행장려법 제정에 앞장

최성규 목사가 앞장서 2007년 7월 2일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다. 이 법은 국가적으로 효행을 널리 장려하는 귀한 계기가 되어 효운동에 큰 힘이 됐다.

◇효운동 저변확대를 위한 기간 및 단체 설립

한국효학회, 한국효지도사협회, 한국효행인성평가원, 한국효행인성교육원, (사)한국효문화실천운동협의회, 한국효운동단체총연합회, 효나라운동중앙회 등을 설립해 효운동의 저변확대에 앞장섰다.

◇성경적 하모니 HYO운동 전개

성경적 하모니 HYO(Harmony of Young & Old)운동을 위해 성경7효를 바탕으로 교회적으로는 효&하모니선교회를 통해 효운동을 결집하고, 대외적으로는 효3자운동(효자, 효지도자, 효학자)을 전개해 왔다.인천=김무정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