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엔딩?… 손 잡고 걸으며 해피엔딩!

입력 2016-04-13 18:12
서울 남산 자락에 있는 북측 순환로는 서울 도심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데다 경사가 완만해 보행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관광공사 제공
국내 최초 무장애 순환탐방로인 서울 안산 자락길.
강원도 속초시 영랑호 호반의 해파랑길 45코스.
한국관광공사는 장애인의 날(4월 20일)이 있는 4월을 맞아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추천 걷기여행길 10곳’을 선정했다.

◇안산(鞍山)자락길(서울 서대문구)=안산 둘레를 따라 조성된 길로 국내 최초 무장애 순환탐방로다. 평균 경사율을 9% 이내로 조성해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다. 한성과학고∼안산천약수터∼무악정∼연흥약수터 부근∼시범아파트철거지∼한성과학고 코스로 약 7㎞에 2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남산순환나들길(서울 중구)=남산 자락에 있는 북측 순환로를 따라 걷는 길로 서울 도심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경사가 완만하고 점자 유도 블록과 점자 안내도가 설치돼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즐겨 이용한다. 남산케이블카 입구(공원입구 안내센터)∼와룡묘∼남산골한옥마을 입구∼필동약수터∼국립극장 3.4㎞로 1시간쯤 걸린다.

◇대청호오백리길 21구간 대청로하스길(대전 대덕구, 충북 청원군)=대청호 조정지댐(보조댐)부터 대청댐까지 이어지는 약 5㎞ 구간에서 장애인과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도 쉽게 걷는 길을 만나게 된다. 특히 물안개 피어오르는 이른 아침에는 왕버드나무 군락지와 물안개가 어우러져 몽환적인 풍경을 선사한다. 1시간 30분 걸린다. 문의대교(청원군 문의면 덕유리)∼구룡산∼장승공원∼하석리∼조정지댐∼대청호 로하스길∼대청댐∼대청호 물문화관 13㎞ 전체구간을 걸으면 6시간 30분이 소요된다.

◇태화강100리길 1코스(울산 중구)=명촌교부터 코스 후반부에 자리한 태화강 생태관까지는 오르내림이 거의 없다. 이 길의 백미인 십리대숲길의 바람소리는 가슴 속까지 시원한 청량감을 전해준다. 명촌교∼십리대밭∼삼호교∼배리끝∼선바위∼망성교 15㎞로 5시간이면 족하다.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탐방로(경기도 화성시)=다큐멘터리 ‘공룡의 땅’, 드라마 ‘무사 백동수’의 촬영지로도 알려진 공룡알 화석산지는 수도권에 위치해 가볍게 여행하기 좋은 곳이다. 한때 갯벌이었던 곳으로 데크를 따라 공룡알화석 외에도 갯벌의 변화와 다양한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방문자센터∼공룡알화석∼무명섬까지 1.5㎞를 걷는데 40분이 소요된다.

◇해파랑길 45코스(강원도 속초시)=속초만의 독특한 풍경을 보여주는 길로 오르내림이 많지 않다. 신라 화랑이었던 영랑이 금강산 수련을 다녀오다 경치에 반해 세상사를 잊고 눌러앉았다는 영랑호 호반 산책로(약 8㎞)는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다. 속초해맞이공원∼대포항∼속초항∼속초등대전망대∼장사항 전체 구간은 16.9㎞로 5시간 40분 걸린다.

◇태안해변길 5코스 노을길(충남 태안군)=아름다운 석양을 자랑하는 노을길은 백사장항에서 시작해 아름다운 전경과 함께 슬픈 전설이 살아 숨쉬는 꽃지 할미할아비 바위까지 생태적·역사문화적 명소들을 지척으로 만나는 길이다. 코스 중반에 천사길(삼봉∼기지포 구간)이라는 무장애탐방로가 조성돼 있다. 백사장항∼삼봉∼기지포∼창정교∼두여전망대∼밧개∼방포전망대∼꽃지 코스는 12㎞로 4시간 동안 걷는다.

◇주왕산탐방로 주왕계곡코스 무장애탐방구간(경북 청송군)=주왕산의 기암괴석과 멋진 병풍절벽을 계곡을 끼고 감상하며 탐방할 수 있는 구간이다. 폭포 마지막구간 100m를 제외하고는 부드러운 마사토 길이다. 대전사∼자하교중간기점∼학소교중간지점∼용추폭포 2.2㎞로 1시간 정도 걸린다.

◇가야산소리길 무장애탐방구간(경남 합천군)=홍류동 계곡을 따라가는 길로 주요 농산정, 칠성대 등 가야산 19명소 중 16개 명소가 있다. 특히 길상암∼해인사 구간은 낙화담을 비롯해 소리길 중 가장 빼어난 곳이다. 2.2㎞로 1시간 소요된다.

◇제주올레 휠체어 구간(제주도 제주시·서귀포시)=기존 제주올레 코스 중에서 선별한 10개 구간, 38㎞에 이르는 길이다. 휠체어 구간 12코스는 천연자연보호구역으로 차량 통행 금지구간이다. 화산섬 제주의 지질을 관찰하기에도 좋다. 엉알길 입구∼제주해양경찰 고산출장소∼자구내포구 코스는 1㎞로 1시간이면 충분하다.

남호철 여행선임기자 hcna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