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주님의 궁극적 관심은 무엇일까요

입력 2016-04-08 19:36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무엇을 위해 출생했고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 걸까요. 이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본문 요한복음 3장 전반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바리새인 가운데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어느 날 밤 예수님을 찾아와서 예수님을 아낌없이 높여 드립니다. 이때 예수님이 니고데모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예수님은 이 말씀에서 하나님 나라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항상 하나님 나라에 관심을 갖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의 사역 전체의 목적이 하나님의 나라였습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공적 사역의 첫 가르침이 하나님 나라였다고 기록합니다(마 4:16). 마가도 동일하게 말합니다(막 1:15). 예수님은 기도를 가르치실 때도 하나님 나라를 강조했습니다(마 6:9∼10).

창세기 1장 1절도 하나님 나라에 관한 가르침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목적은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시고 확장하시기를 원하심과 관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그 나라를 다스릴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고 마침내 에덴동산에서 추방을 당했으며 이후 이 세상은 악한 영이 다스리게 되었습니다(창 3:22∼24, 에 1:12).

하나님은 하지만 이 나라를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악한 영의 다스림을 받고 있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악한 영으로부터 해방될 뿐만 아니라 악한 영을 다스리도록 하시기 위해 이 세상에 친히 오시었으며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가 용서받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생명을 받음으로 인해 우리는 이제 하나님의 자녀요,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악한 영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천지 창조, 주님의 성육신과 죽으심과 부활의 역사, 성령님의 오순절 강림 등이 모두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 확장이 삶의 분명한 목적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성령님으로 거듭나야만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으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예수님이 말씀하십니다. 우리 모두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은총으로 모든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나서 하나님 나라를 보고 들어갈 뿐만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위한 영적 전사가 되어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하여 온전히 헌신하도록 합시다.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 나라가 내 마음에 임하시고, 나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가 우리나라에 임하며, 우리나라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열방으로 확장될 수 있는 비전을 갖고 온전히 헌신할 수 있기를 소원합니다.

임승안 목사 (천안 나사렛대 총장)

약력=△예일대 신학석사, 드루대 철학박사 △나사렛대 제4·5대 총장, 전국신학대학협의회 회장, 한국신학대학총장협의회 수석부회장, 아시아태평양나사렛신학대학원 총장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