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와 국민일보가 주최하고 쿠키뉴스가 주관하는 ‘제6회 튼튼쑥쑥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Safe & Healthy Kids Fair 2015)’가 어린이날인 오는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9B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로 대한민국의 미래인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뛰어놀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1년 첫 행사 이후 올해로 6회째 진행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금융감독원, 고양시가 후원한다. 전시부스 100개사 350부스가 운영되며 약 4만2000여명이 참관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행사는 △안전 △건강 △식생활 △어린이라는 4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과 건강검진 및 상담, 식생활 교육 등의 콘텐츠를 선보인다.
최근 증가하는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에 대비해 생활안전, 재난안전, 교통안전 등 어린이들이 직접 생활 속 다양한 위기상황에 따른 대응방안을 체험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한 건강검진과 상담, 올바른 식생활 및 복약정보 등 어린이가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안전’ 체험관에서는 위기상황 이동안전체험, 레이저소화기 화재진압, 소방공무원 직업체험, 심폐소생술, 완강기체험, 승강기안전체험, 지진체험, 실종예방 교육, 구명조끼 올바른 착용법, 구명보트 탑승 교육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건강’과 관련해 어린이 건강 교육, 구강검진, 치아관리 교육, 한의사 체험, 한방 상담, 학습성향, 정신건강, 혈액형 검사, 철분수치(빈혈체크) 검사, 헌혈교육 등을 받을 수 있다.
‘식생활’ 콘텐츠로는 우리 농수산물과 바른 식습관, 안심 급식 지키미, 요리로 배우는 올바른 식생활 문화, 나트륨 줄이기, 안전한 복약지도, 손씻기 교육 등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안전 뮤지컬 ‘이것만은 지켜주세요’와 ‘어린이 아나운서 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무대프로그램과 이벤트 등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 콘텐츠도 준비된다. 이와 함께 튼튼쑥쑥 건강 강좌를 통해 의사와 전문가들의 어린이 맞춤 강좌가 마련된다. 특히 금융감독원과 함께하는 ‘어린이 금융교실’에서는 어린이에게 쉽고 효과적인 생활금융 교육이 박람회장 내 강의장(50인규모)에서 3일간 진행된다.
박람회 사전등록은 오는 14일부터 박람회 홈페이지(www.healthykids.co.kr)에서 가능하다. 현장에서도 등록과 입장이 가능하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단체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과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박람회 부스참가 신청을 원하는 기관 및 기업은 홈페이지(www.healthykids.co.kr)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받아 담당자에게 전자메일(TTSS@kukimedia.co.kr)을 보내거나 박람회 운영사무국(02-3153-4432, 4345)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송병기 기자
튼튼쑥쑥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 올해로 6회째, 내달 5∼7일 킨텍스 전시장
입력 2016-04-03 1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