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의 문화사업 성공 노하우를 배우러 왔어요.”
차세대 세계 경제를 이끌어갈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HBS, Harvard Business School) 학생 30여명이 CJ그룹을 방문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 CJ E&M 센터 내 스튜디오와 제작 시설, 문화창조융합센터 등을 둘러봤다. 이어 CJ 문화사업의 현황과 콘텐츠 경쟁력, 글로벌 진출 전략, 비전 등을 직접 보고 들은 뒤 토론 시간도 가졌다. 또 한류 확산을 위한 대형 행사(KCON·MAMA)의 성과 및 투자 계획에 대해 설명을 듣고, CJ가 자체 개발해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는 특별영화관인 4DX와 스크린X를 경험했다.
대학원 측은 “설탕제조 기업에서 출발해 한류 확산의 중심으로 우뚝 선 CJ그룹의 창조적 사업다각화 모델은 한국 문화산업의 성장 궤적을 짚는 핵심 사례 연구”라며 “지난해 동 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에서 이재현 회장의 과감한 문화사업 투자 사례가 교재로 사용된 후 CJ 문화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학문적 관심이 높아졌다”고 방문 이유를 밝혔다. CJ그룹 관계자는 “학생들은 20년 전 불모지에 가까웠던 문화산업에 진출해 한류의 토대를 닦고 이제는 전 세계로 K컬처를 확산하고 있는 CJ의 노력에 높은 점수를 준 것 같다”고 전했다. 학생들은 CJ E&M 센터 방문을 마친 뒤 서울 중구 제일제당센터를 찾아 CJ그룹의 식품 및 외식사업 현황과 한식 세계화 전략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한식을 체험했다.
한승주 기자 sjhan@kmib.co.kr
하버드大 경영대학원생들 “CJ 문화사업 배우러 왔어요”
입력 2016-03-20 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