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피해구제·산림재해 통합 관리 등 전자정부 사업 30개 연내 추진

입력 2016-03-08 21:44
소비자 A씨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입했으나 상품권은 지급되지 않고 판매자와 연락도 되지 않았다. 이런 경우 어디에 신고해야 할지 몰라 사이버경찰청이나 소비자보호원, 전자상거래분쟁조정위원회 등에 상담을 신청하고 진행상황을 각각 확인하느라 큰 불편을 겪었다. 하지만 소비자피해구제종합지원시스템이 구축되면 상담과 신청, 진행상활, 처리결과 등 모든 서비스가 원스톱으로 제공된다.

평소 등산을 좋아하는 B씨는 건너편 산에서 산불이 발생한 것을 목격하고 119에 산불신고를 했으나 산불이 발생한 위치를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웠다. 산림재해통합관리체계가 구축되면 스마트앱을 통해 지도를 기반으로 정확한 위치를 신고할 수 있고, 119와 지자체 등에 산불 발생신고가 자동으로 전파돼 신속한 초등진화가 가능해진다.

행정자치부는 소비자피해구제 종합지원시스템과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 구축 사업 발주를 시작으로 올해 30개 사업, 1237억원 규모의 전자정부지원사업 사업발주를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민원24와 같이 다수 부처 간 정보를 연계하거나 협업이 필요한 사업과 전 부처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정보화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국민의 입장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부처 간 경계없이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재중 기자 jj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