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580장(통371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에스라 1장 1∼11절
말씀 : 에스라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70년의 생활을 마친 후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들의 본향인 예루살렘으로 귀향하는 그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에스라는 포로가 귀환되고, 생명들이 일어나고, 부흥되는 모든 일들이 사실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게 하시기 위함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우리는 엄청난 축복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민수기 23장 19절에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말씀하시고 후회가 없으시고 반드시 이루신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 말씀은 그분의 존재를 나타내시는 것이고 그 선포되는 말씀은 반드시 응답되고 성취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사왕 원년’. 그때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간 지 70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하나님이 말씀 안에서 정해놓으신 그때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세상 전제에서만 일어나는 일만이 아니라 우리의 가정, 우리의 직장, 사업체 그리고 삶의 자리에서 일어나는 대소사 모든 일이 사실은 우연히 발생된 일이거나 아니면 그냥 필연의 결과로 일어난 일이 아니라 그 배후에 하나님의 말씀하심과 섭리의 손길이 당신의 말씀을 이루는 방향으로 우리 삶과 환경을 이끌고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이 어떠한 형편에 있든지 그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향하여 말씀하신 그 말씀을 이루게 하기 위한 과정 중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을 성취하게 하시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는가? 1∼5절을 주목해서 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단어가 있는데 그것은 감동이라는 단어입니다. 여기서 감동하셨다고 하는 것은 단순히 마음에 어떤 느낌을 주었다는 뜻보다 더 깊고 심오한 뜻으로 그 영혼에 거부할 수없는 하나님의 뜻으로 주장했다고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고레스의 영혼을 감동시켰고 우리의 영혼을 감동시킨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을 감동시켜서 뜻을 이루게 합니다.
하나님의 감동을 받는 사람은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 5절 끝부분 ‘일어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사람은 일어납니다. 그리고 돕고 드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 일어난 사람을 도와서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여러분 성령의 감동이 된 사람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을 행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기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감동을 받는 사람이 되고 그 감동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므로 우리로 인하여 우리 주변에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사람이 많아지길 축복합니다.
기도 :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으로 감동된 사람이 일어나서 이 땅을 하나님 나라로 회복되는 역사가 나타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종필 목사(이천중앙교회)
◇김종필 목사 약력=목원대 신학과 졸업, 감리교신학대 대학원 졸업, 청양기독교연합회장 역임, 이천중앙교회 담임
[가정예배 365-3월 1일] 말씀하고 이루시는 하나님
입력 2016-02-29 18:12 수정 2016-02-29 1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