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2월 13일] 영적 회복(2)- 성전

입력 2015-12-11 18:12

찬송 : ‘주 예수여 은혜를’ 368장(통 486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시편 102편 14∼28절

말씀 : 자신의 연약함과 어려움을 토하는 성도에게 하나님께서는 자비로운 손길로 어루만져 주시고 치료해 주시지요.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이제부터 모든 것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기를 원하십니다.

첫째, 새로운 예루살렘의 건설을 통해 더 큰 차원의 영적 회복을 이루어가십니다.

‘평화의 기초’로 해석되는 예루살렘은 원래 예배의 중심지였습니다. 그런 평화의 상징이 무너진다면 이것은 상상할 수 없이 가슴 아픈 일이지만 그 일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예루살렘을 만들어 가십니다. 새로 건설될 성전은 누구든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때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영적인 예루살렘입니다. 그래서 ‘주의 종들이 시온의 돌들을 즐거워한다’고 한 것은 이런 고통을 통하여 세워지는 새로운 성전을 보고서 한 말이지요.

이제 새로운 예루살렘은 유대 민족뿐만 아니라 열방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경배하게 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모든 죄인들을 용서하셨기 때문입니다.

둘째, 기도의 응답을 통해 더 큰 차원의 영적 회복을 이루어가십니다.

열방이 여호와의 이름과 그 영광을 경외할 수 있게 하신 것은 우리에게 회개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 주신 것이지요. 하나님의 백성들이 자신들의 죄를 하나님께 진심으로 자백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그들을 감싸주시고 기도 응답의 역사가 나타납니다.

만민의 기도하는 집을 찾아오는 어려움에 처한 자들이 하나님 앞에 나와서 기도할 때 하나님의 풍성한 복이 임하고 하늘에서 이룬 것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성전의 기능이 회복됩니다. 그리하여 앞으로 창조함을 받을 백성들까지도 여호와를 높이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말씀 선포를 통해 마침내 영적 회복의 절정을 이룹니다.

예루살렘 성전의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 선포였지요. 이 말씀이 선포될 때 성령 충만함을 입게 되고 마음속은 기쁨으로 가득하여 염려 근심 걱정의 복잡한 문제들로부터 해방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온 땅에 하나님의 능력과 복으로 가득한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영광’이지요.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한 곳에 위대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지치고 상한 심령이 와서 말씀을 들을 때 힘을 얻고 아무리 실패한 인생도 기도하면 다시 소생함을 얻게 됩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나의 어려운 사정을 구하기 이전에 새로운 성전의 회복과 많은 심령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을 위해 먼저 기도해야 합니다. 성전의 기능이 살아나야 개인적인 기도에도 응답하시기 때문입니다.



기도 : 우리를 치료하시는 하나님, 기도의 응답과 영적 회복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이에스더 목사(요나3일영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