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인내가 필요한 때입니다

입력 2015-12-04 20:29

지금은 인내가 필요한 때입니다. 성경은 성도에게 여러 가지 시험과 믿음의 시련들이 있을 것이라 말씀합니다. 본문 말씀을 토대로 육하원칙에 따라 어떻게 인내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누가(Who) 인내해야 합니까.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구원받은 형제들(7절), 곧 성도들입니다. 우리가 죄를 회개하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가 되었기에 우리는 죄 많은 이 세상 충동적인 사람들의 조급함과는 다른 삶을 살아야 합니다.

왜(Why) 인내해야 합니까. 첫째, 주님이 다시 오실 때가 가깝기 때문입니다(8절). 주님이 다시 오시면 사람들이 행한 대로 갚아주실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해서 입니다(히 10:36). 셋째, 하나님을 신뢰하고 인내하는 자에게 복을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11절, 욥 42:10∼17). 넷째, 인내하는 자를 복되다 하기 때문입니다(11절). 다섯째, 농부가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는 것처럼 수고하고 인내하는 자에게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인내하셨기 때문입니다(11절).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복된 약속을 바라보며 인내해야 합니다.

무엇(What)을 인내해야 합니까. 여러 가지 고난과 시험을 인내해야 합니다.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약 1:3∼4)

어디(Where)에서 인내해야 합니까. 우리 삶의 모든 현장 속에서 인내해야 합니다. 언제(When)까지 인내해야 합니까. 주님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실 때까지 길이 참으라고 하십니다. ‘참을 인(忍)이 세 개면 살인도 면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주님 오실 때까지 끝까지 참고 인내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How) 인내해야 합니까. 첫째, 길이 참아야 합니다(8절). 주님께서 상 주실 것을 바라보며 참아야 합니다. 둘째, 마음을 굳게 하여야 합니다(8절). 다윗도 악인이 형통함으로 보며 자신의 고난을 볼 때 마음이 미끄러질 뻔하였다(시 73:2)고 했습니다. 악인이 잘 되고 성도들이 고난을 당할 때 우리의 마음이 믿음에서 떨어질 수도 있기에 마음을 굳게 먹어야 합니다. 마음을 말씀 안에 붙들어 굳게 해야 합니다. 셋째, 서로 원망하지 말아야 합니다(9절). 심판의 주님이 문 밖에 서 계셔서 우리의 말한 대로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넷째, 고난 중에도 오래 참았던 신앙의 선배들을 본으로 삼아야 합니다(10절).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그들은 그 억울한 고난 속에서도 끝까지 인내하여 천국을 유업으로 받는 복을 받았습니다(마 5:10∼12).

사랑하는 성도들 모두가 끝까지 인내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과 은혜를 이 땅과 주님의 나라에서 받아 누리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최인석 전주 희망의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