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망 1단계 사업이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하자 지역 정치권이 서로 자신들의 공적이라며 볼썽사나운 공방을 벌이고 있다.
기존 호남선 철도를 전철화하는 이 사업은 대전시내 소외지역인 대덕구와 서구 일부 지역을 연결, 지역 발전을 유도할 수 있어 내년 4월 총선에서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 정치인은 “7년 동안 이 일에 매달렸고, 내가 아니었으면 절대 예타를 통과할 없었다”고 주장하기도 해 실소를 자아내고 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최근 성명을 통해 “대전시와 일부 언론이 정부·여당을 철저히 배제한 채 자신들끼리(대전시와 새정치민주연합) 방송에서 치적을 자랑해 뜻있는 시민의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이 사업은 교통 소외지역인 대덕구에서 제안했고, 정부·여당이 현실적·정치적인 면을 종합 고려해 판단을 내린 것인데 새정치민주연합 사람들의 공치사가 도를 넘고 있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은 이 사업은 애초 대덕구의 제안에 이어 박성효·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사업화를 추진했고, 작년에 정용기, 이장우 의원 등이 적극 노력해 예타가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6억6000만원의 예산을 이미 확보했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대전시당은 논평을 내고 “새누리당이 사실 관계를 왜곡하면서까지 정쟁으로 몰고 가 안타깝다”며 “책임 있는 여당의 이 같은 언동은 지역발전을 위해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박성효 전 시장도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은 민선 4기 대전시장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함께 온 정치적 동반 같은 정책”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5일 ‘충청권 광역철도망 1단계 사업의 예타 통과’를 발표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대덕구 신탄진과 회덕을 거쳐 계룡까지 이르는 35.2㎞ 구간에 광역 전철망을 우선 구축하는 것이다. 전체 광역철도는 청주공항∼논산 106.9㎞에 이른다. 7년 동안 지지부진해오다 이번에 예타를 통과했다.
대전=정재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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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광역철도망 1단계 예비타당성 통과… 정치권 볼썽사나운 ‘내덕’ 공방
입력 2015-11-30 2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