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광고 대행제도와 관련해 현행 10%인 대행수수료를 5% 이하로 인하하고, 매체사 특성에 따라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신문협회 광고협의회는 지난 8∼9월 회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부광고 대행제도에 관한 신문광고인의 인식조사 결과를 17일 밝혔다.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언론진흥재단이 수수료 10% 징수관행을 개선해 총 수수료의 50%를 매체사에 환원함으로써 매체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제안했다.
또 지방과 서울에 있는 언론사에 대해 일괄적인 수수료를 적용하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응답자들은 정부광고 배정 기준 마련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한국ABC협회의 전년도 발행 부수 외에 매체의 다양한 특성·규모·전문성·안전성 등을 바탕으로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성이 부족한 언론진흥재단의 역할 재정비 필요성도 제기됐다. 또 공공기관인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광고대행 수수료에 의존하는 현 운영체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번 조사는 지난 8∼9월 지역신문 12명, 전국일간지 10명, 경제·스포츠지 6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면접’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정부광고 대행수수료 5% 이하로 인하해야” 신문협, 회원사 설문…“매체 특성따라 차등화도”
입력 2015-11-17 19:38 수정 2015-11-17 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