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의 행복한 동행 정부 3.0-한국중부발전] 홈페이지 통해 입찰정보 실시간 공개

입력 2015-10-28 19:16 수정 2015-10-28 21:31
한국중부발전㈜이 홈페이지를 통해 입찰정보를 개방하는 등 정부 3.0 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사진은 충남 보령시 중부발전 본사의 사옥 모습. 한국중부발전 제공.

한국중부발전은 홈페이지를 통해 입찰정보를 개방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국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 정책의 일환으로 공공데이터 중 대국민 활용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 공공입찰 정보를 10월부터 실시간으로 개방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한국전력공사 전자입찰 사이트인 KEPCO SRM(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해 매년 1500여 건의 입찰 공고와 3000억원의 구매·공사·용역 입찰을 시행했다. 이 정보는 수주를 위한 기업의 관심거리이다.

그러나 SRM을 이용하려면 부정 입찰 방지 및 정보 보안을 위해 전자조달시스템 회원가입은 물론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로그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에 따라 중부발전은 이달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입찰정보를 개방하는 등 접근성을 높이기로 한 것이다.

입찰 정보를 서비스하는 기업은 입찰정보 수집 자동화를 통한 비용 절감의 효과와 수주를 원하는 기업은 입찰 참여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입찰정보 확인은 중부발전 홈페이지의 ‘정부 3.0 정보공개’를 클릭해 들어가면 된다.

중부발전은 이와 함께 지난 5일 조직 구성원의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사내 통합지식정보시스템인 ‘KOMIPO 아이디어 발전소’를 오픈했다. 이 정보시스템은 정부 3.0의 핵심가치인 개방·소통·공유·협업의 내재화를 통해 직원 개개인의 경험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장소이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입찰정보를 개방하면서 경쟁력 있는 기업들의 입찰 참여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아이디어 발전소는 중부발전 지식경영 패러다임 변혁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