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고객만족도 9년 연속 상승

입력 2015-10-13 02:26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국내 354개 기업에 대한 ‘2015 고객만족도(KCSI)’가 73.7점으로 9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2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지난 4월 27일부터 8월 26일까지 51개 제조업, 60개 서비스업에 속한 354개 기업에 대해 국내 소비자 1만794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을 통해 조사했다. 올해 KCSI는 지난해보다 0.3점 높은 73.7점으로, 2006년 이후 상승세를 유지했다. 제조업은 77.8점으로 지난해와 같았고 공공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업은 71.8점으로 0.5점 상승했다.

제조업 부문에서 냉장고, TV, 에어컨, 승용차 등의 만족도는 하락한 반면 홍삼가공식품, 여성용 한방화장품 등 프리미엄 제품의 만족도는 상승했다. 서비스업의 경우 백화점, 대형서점, 대형마트 등의 만족도는 낮아졌지만 편의점, TV홈쇼핑 등은 올랐다.

삼성전자가 가정용 에어컨, 김치냉장고 등 총 9개 산업에서 1위에 오르며 가장 많은 산업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삼성물산과 아모레퍼시픽은 각각 남성정장·종합레저시설·워터파크, 남녀 기초화장품·여성용 한방화장품 등 3개 산업에서 1위에 올랐다.

고세욱 기자 swkoh@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