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은 ‘세계 초일류 보험사’라는 비전을 토대로 보험 산업을 리드하는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다. 한화생명의 인재육성 제도는 전문성과 글로벌, 미래역량 육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험업에 특화된 전문 인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동되고 있다. 영업 현장의 우수 기관장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은 물론, 투자전문가 육성을 위한 단기 해외 MBA 및 국내 야간대학원 지원도 운영 중이다. 언더라이팅(보험심사) 전문가 양성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며 글로벌 핵심인재 발굴을 위한 인력 풀도 상시 관리 중이다. 주재원·지역전문가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해외 업무를 경험한 직원은 유관 부서·직무에 배치돼 해외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으며, 해당 국가 언어 교육비와 시험 응시료도 지원 받는다.
차세대 리더를 선제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성과 우수자 중에서 리더 후보자를 선발해 리더십·마케팅·재무·회계 등 기본 경영 역량은 물론, 직무별로 최고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 과정과 자기개발비용도 지원한다.
전 임직원의 체계적인 자기개발이 가능하도록 직무별 육성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직무별 필요 역량에 맞춰 전문자격증, 사이버과정, 독서통신교육, 사외위탁교육, 야간대학원 등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온라인 학습 ‘오픈 코스(Open Course)’를 운영 중이다. 업무 관련 강좌뿐 아니라 건강·취미·어학 등 다양한 분야의 2000여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화생명은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혁신학교’ 프로그램이다. 보험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과정으로, 사내·외 강사의 강의와 토론 수업으로 월 2회 운영되고 있다.
[함께 나누는 기업-한화생명] 보험 전문인력 육성 프로그램 운영 다채
입력 2015-09-23 0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