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열심히 드리고 착하게 살면 그리스도인다워진다.” “독서를 많이 하고 이것저것 배우면 똑똑해진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살다 보면 이전보다 나은 삶을 살게 된다.” 많은 크리스천들이 믿고 있는 대표적인 신념들이다. 과연 우리는 ‘정말로’ 변화되고 있는 것일까? 아마도 그렇다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왜 답이 없고 변화하는 것이 그토록 어려운지 답답해하지만, 사실 문제의 근원은 바로 자신의 생각에 있다.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삶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전도와 선교, 헌신 등에 대해서는 수없이 강조해 왔지만 정작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가르치지 않았다.
그리고 그로 인해 제대로 생각할 줄 모르는 그리스도인, 아무 생각 없는 ‘무개념’, ‘무분별’ 교인을 양산해낸 것은 아닐까. 그로 인해 우리는 ‘개독교’라는 비판과 함께 ‘안티기독교 현상’이라는 엄청난 대가를 톡톡히 지불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창조-타락-구속’이라는 관점에서 성경적 사고방식이란 과연 무엇인지 파헤친다. ‘노답청춘’을 위한 성경적 사고방식 입문서다. 저자는 그럼으로써 독자들 스스로 성경적 사고방식의 중요성을 깨닫고 변화를 위한 결단과 훈련을 시작하도록 돕는다.
윤중식 기자
[크리스천 책갈피] 삶을 바꾸는 성경적 사고방식
입력 2015-09-04 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