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영성] 워렌 목사와 함께 영성깃든 다이어트!… 저서 ‘다니엘 플랜’ 미국서 돌풍

입력 2015-04-18 02:49
다니엘 플랜식 공동체 식탁. 릭 워렌 목사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습관 중의 하나는 함께 둘러앉아 음식을 먹는 것”이라면서 “공동체 의식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21세기북스 제공
건강은 행복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깊은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 특히 누구나 알면서도 쉽게 개선하지 못하고 계획과 실패를 되풀이하는 비만은 인류 공공의적이다.

요즘 한국에서 ‘라스트 헬스보이’가 뜨고 있다면 미국에선 ‘다니엘 플랜’(Daniel Plan·21세기북스)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전자는 매번 전 국민 ‘몸짱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KBS 2TV ‘개그콘서트’의 인기코너인 반면 후자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목회자로 꼽히는 릭 워렌 목사가 뇌과학자인 데니얼 에이먼, 신진대사 전문가인 마크 하이맨과 함께 집필한 책이다. ‘라스트 헬스보이’는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매주말 안방극장을 후끈하게 달군다. 살기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한 김수영은 10주 만에 무려 53㎏을 감량했고 이창호는 8㎏ 증량에 성공했다. ‘뚱보’ 김수영과 ‘약골’ 이창호의 놀라운 변화를 지켜보면서 대리 만족을 하는 시청자도 늘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금방 배워 따라하거나 동참하기 쉽지 않다.

‘다니엘 플랜’은 미국 역사상 단기간에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 ‘목적이 이끄는 삶’의 저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릭 워렌의 신작이다. 그는 자신이 설립한 새들백교회에서 어느 날 설교를 하다 과체중의 성도가 많다는 사실과 자신 역시 비만으로 하나님이 주신 육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큰 충격을 받았다. 이에 성경의 원리에 기초해 삶을 변화시키는 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비만인 신자들에게 40일간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이 기간 육체적인 변화와 함께 영적인 변화를 도모한다.

2010년 새들백교회에서 기적이 일어났다. 처음 몇 주 만에 1만2000명의 교인들이 서명하고 참여했다. 첫 해에 무려 11만㎏을 감량하는 기적이 일어났다. 다니엘 플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 깊게 맺고, 매일매일 건강한 선택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다른 건강 서적들과 달리 운동을 하라고 죄책감을 자극하거나, 굶어서라도 살을 빼야한다는 부끄러운 마음이 들지 않도록 한다는 점이다. 특히 다른 사람들에게 더 잘 보이기 위해 외모를 가꾸는 데 치중하지 않고 자신의 시간, 인생, 건강, 관계 등을 위해 잘못된 습관과 생각을 바로 잡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릭 워렌 목사는 믿음과 음식, 운동과 집중력 그리고 친구라는 다섯 가지 핵심 요소에 집중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한 번에 한 가지씩 40일 동안 쉽고 간편하게 실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궁극적으로 이 책은 당신이 무엇을 믿건 어떤 종교를 가지고 있건 간에 건강한 영성과 행복한 삶에 이르도록 최고의 조언과 지혜를 아낌없이 선사한다. ‘다니엘 플랜’은 신앙(faith), 식습관(food), 신체단련(fitness), 삶의 초점(focus), 우정(friends)의 ‘5F’를 기본 요소로 한다. 신앙은 삶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깨닫고 하나님께서 지으신 방식대로 몸과 마음을 가꾸고 돌보는 법, 식습관은 인스턴트 음식 대신 건강한 음식을 택하는 훈련, 신체단련은 즐거운 운동의 동기 부여, 삶의 초점은 부정적인 생각을 다루는 방식, 우정은 개인을 넘어 공동체에서 ‘다니엘 플랜’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길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은 ‘다니엘 플랜’의 기초가 되는 ‘5F’와 함께 총 10개장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1∼2장은 릭 워렌 목사의 깨달음에서 시작해 하나님의 성전인 몸을 관리하는 것이 우리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왜 건강이 중요한지를 얘기한다. 3장은 ‘믿음’에 대한 이야기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강조한다. 4장에서는 10일간의 ‘다니엘 플랜 해독법’ 등 올바른 식습관을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한다.

5장 ‘운동’은 우리가 쉽게 포기하고 유지하지 못하는 운동의 새로운 재미와 즐길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6장은 ‘집중력’으로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건강해지기도하고 망칠수도 있는데 목적이 이끄는 삶을 위해 집중력과 뇌를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7장에서는 여럿이 참여할 때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공동체를 통해 다이어트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 8∼10장은 1∼40일차까지 단계마다 수행해야 하는 운동과 식단, 유의해야 할 부분까지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사랑의교회 고성삼 목사가 번역한 한국어판도 나왔다. 다니엘 플랜과 쿡북·워크북까지 모두 3권이다. 윤중식 기자 yunj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