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4월 3일] 십자가의 신비

입력 2015-04-03 02:46 수정 2015-04-03 18:42

찬송 : ‘죄짐 맡은 우리 구주’ 369장 (통487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마태복음 21장 9절

말씀 : 예수님의 죽음이 있는 고난주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고난에는 영적인 신비가 있습니다. 200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날마다 새로운 영적인 능력을 부어주시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의 능력이 함께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첫째로 십자가의 신비는 사랑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셨습니다. 십자가의 죽음을 받아들이셨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죄를 지은 사람이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죗값을 대신해 자신의 생명을 지불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사랑하시듯 예수님께서도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십자가에 달려 처참한 고통을 당하시는 주님의 모습 속에서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시는가를 확증하셨습니다. 십자가의 사랑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하나님 앞에서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두 번째로 십자가의 신비는 희망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은 죽음으로 끝나지 않으시고 그 누구도 할 수 없는 죽음을 넘어선 부활의 승리로 나타내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들 속에 십자가의 능력이 머문다면 어떠한 절망과 좌절 가운데서도 새로운 희망을 꿈꾸며 살 수 있습니다. 정말 처절한 절망의 십자가였지만 예수의 부활로 승리의 십자가, 희망의 십자가가 되어주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능력이 내 속에 임하게 되면 새로운 희망의 빛이 들어오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가리켜 나는 세상의 어둠을 밝히는 빛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 1:4)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생명의 빛이 되어 희망이 되셨습니다.

세 번째로 십자가의 신비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어떻게 이해하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십자가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그리스도인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십자가 안에서 죄 사함을 받았음을 믿습니다. 십자가를 바라보면서 자유함을 얻습니다.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되고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했던 하나님의 세계를 약속으로 믿게 됩니다. “내가 맹인들을 그들이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며 그들이 알지 못하는 지름길로 인도하며 암흑이 그 앞에서 광명이 되게 하며 굽은 데를 곧게 할 것이라 내가 이 일을 행하며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리니”(사 42:16)라는 말씀처럼 인생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을 발견하게 됩니다. 십자가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깨닫게 합니다. 부활의 약속을 믿고 영원한 본향을 향해 나아가는 믿음의 길을 가시기를 축복합니다.

기도 :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독생자를 보내셔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사랑해주셨습니다. 그 사랑 잊지 않고 십자가 안에서 희망을 보고, 하나님의 약속을 믿으며 나아가는 삶을 살아가게 하여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유병용 목사(브니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