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하나님의 나팔소리’ 180장(통 168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열왕기하 3장 12절
말씀 : 모압 왕 메사는 이스라엘에 조공을 바치다가 이스라엘 아합 왕이 죽고 그의 아들 여호람이 왕이 되자 이스라엘을 배반했습니다. 그래서 여호람 왕은 모압을 치기로 결심하고 남왕국 유다 여호사밧 왕과 에돔 왕에게 도움을 청하여 세 나라의 연합군대가 모압을 공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물이 없어서 전쟁을 해보지도 못하고 지게 될 위급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절망적인 그때에 믿음 줄을 붙잡고 있었던 여호사밧 왕은 다른 두 왕에게 엘리사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절박한 상황에 하나님을 향한 영적인 교통은 그 누구도 해결할 수 없는 절망을 새로운 희망으로 만들게 됩니다. 절망을 희망으로 만드는 영적 감각은 무엇이었을까요?
첫 번째로 하나님을 향한 기도의 영적감각입니다. 이스라엘 요아스 왕과 유다왕 여호사밧과 에돔왕은 연합군을 만들어 모압 나라를 치려고 많은 군사와 물을 준비하여 전쟁을 하러 왔으나 예상외로 기간이 길어지자 칠일 만에 광야사막에서 물이 다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세 왕은 엘리사를 찾아가 도움을 청하게 됩니다. 그러면 여호와께 물어본다는 말의 뜻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기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도의 영적 감각을 찾는다는 의미입니다. 문제를 우리 힘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전능하신 하나님께 기도로 물어보는 것을 뜻합니다.
두 번째로 말씀을 듣는 영적 감각입니다. 세 왕은 왜 엘리사를 찾아갔을까요? 그것은 엘리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함이었습니다. 인간 엘리사를 찾아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찾아간 것입니다. 큰 문제 앞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찾아오는 세 왕을 보신 하나님께서는 엘리사를 성령으로 감동케 하시고 하나님의 도움의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엄청난 물을 채워주셨고 모압과의 전쟁에서도 승리케 해주셨습니다.
세 번째로 찬양의 영적 감각입니다. 엘리사를 찾아온 여호사밧 왕과 두 왕을 엘리사는 박대합니다. 왜냐하면 북왕국 이스라엘 왕 여호람이 우상을 섬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엘리사는 여호람 왕에게 당신의 부친과, 모친의 선지자 즉 바알과 선지자에게 가지 않고 왜 내게 왔느냐며 상대를 안 했습니다. 그리고 거문고 탈 자를 불러오라고 합니다. 그런데 거문고 타는 자가 거문고를 탈 때에 성령의 감동의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성령의 감동을 받은 엘리사는 자신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하심대로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선포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가운데 엄청난 능력이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기도 : 사랑과 은혜가 많으신 하나님! 영적감각이 무디어질 때 현실을 보며 절망하게 됩니다. 다시금 기도와 말씀과 찬양의 영적감각을 회복하여 절망을 희망으로 만드는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는 은혜를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유병용 목사(브니엘교회)
[가정예배 365-3월 24일] 시각을 넘어 영적 감각으로
입력 2015-03-24 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