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3월 14일] 기쁨을 향한 우리의 기도

입력 2015-03-14 02:10

찬송 : ‘내 기도하는 그 시간’ 364장(통 482)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누가복음 15장 8∼10절


말씀 :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잃은 것을 찾는 것에 대한 세 가지 비유의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세 가지 이야기의 공통된 결론은 잃었던 것을 찾게 되어 기뻐하는 내용입니다. 이 큰 기쁨을 누리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첫 번째로 드라크마를 가진 자가 되기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약속이라는 것은 양쪽이 다 그것을 귀중하게 여길 때 그것이 의미가 있게 됩니다. 열 드라크마를 준 남편과 그것을 귀중히 여기고 찾는 여인의 마음이 합할 때 그 드라크마는 의미가 있게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약속의 드라크마를 주셨습니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 안에는 구원의 약속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만이 약속의 드라크마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잃어버린 것을 알기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본문의 여인은 아주 귀한 약속의 드라크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 하나를 잃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이 여인이 결정적으로 큰 기쁨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드라크마가 없어졌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점입니다. 잃어버린 것을 깨닫는다는 것은 절망과 좌절이기도 하지만 잃어버린 것을 찾게 되면 큰 기쁨을 얻게 됩니다. 만약 잃어버린 것을 깨닫지 못했다면 열심히 찾는 일도 없었을 것이고, 찾은 큰 기쁨도 누리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잊은 것이 있다면, 그 약속을 다시금 알기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살다보면 뜻하지 않게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고도 잃어버린 줄도 모르고 살아갈 때가 많습니다.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찾을 기회를 얻게 됩니다.

세 번째로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찾을 수 있도록 기도를 해야 합니다. 여인은 드라크마를 잃어버린 것을 깨닫고 드라크마를 열심히 찾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등불을 켜고 찾았습니다. 어둠 속에서는 아무것도 찾을 수 없습니다. 등불을 켰을 때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의 등불을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말씀이 우리의 어두움을 밝히고 우리가 찾을 수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음에는 부지런히 집을 쓸었습니다. 부지런하다는 말은 최선을 다하여 집안 구석구석을 찾았다는 의미입니다.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찾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부지런하지 아니하면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잃어버린 것을 찾고 큰 기쁨을 얻으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기도 : 사랑이 넘치시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부족한 저희들을 주님의 은혜로 주님의 신부로 삼아주심에 감사합니다. 잃어버린 것이 있다면 부지런히 찾아 주님께서 주신 사랑과 은혜에 언약을 잊지 않고 항상 감사하며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유병용 목사(브니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