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서 운영 ‘119간편신고서비스’ 전국 확대

입력 2015-03-11 02:56
행정자치부는 전북에서 운영 중인 재난취약계층 119간편신고서비스 대상 가구가 이달 중으로 확대된다고 10일 밝혔다.

화재나 구급 등 위급상황 발생 시 유형별 음성이 탑재된 전화기 단축버튼만 누르면 119신고가 자동으로 접수되는 서비스다. 신고에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인 독거노인 이주여성 등 언어소통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됐다. 신고를 접수한 119상황실 모니터에는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정보, 병력정보, 장애유형 등이 자동으로 표시되고 보호자나 이웃에게도 전달된다.

전북소방본부는 전북농아인협회 및 이주여성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취약계층이 위급상황 때 간편·신속하게 119에 신고할 수 있도록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700여 가구에 간편신고 전화기를 설치했고 총 36건의 신고전화를 접수해 긴급 출동했다. 전북소방본부는 이 서비스로 지난 2월 ‘정부3.0 브랜드과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자부와 전북은 간편신고 전화기를 이달 중 700가구에 추가 설치하고 5월 중 경북도에도 이 서비스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말기 디자인을 개선하기로 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다른 시·도들도 119간편신고서비스를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라동철 선임기자 rdchu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