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430장(통 456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에베소서 4장 17, 22∼24절
말씀 : 행복의 성경적 원리 첫째는 ‘행복은 선택이다’. 좋은 선택을 하십시오. 둘째 ‘행복은 완제품이 아니다’. 주어진 삶을 잘 가꾸십시오. 셋째는 무엇일까요. 행복은 습관입니다. 좋은 습관을 가지십시오. 똑같은 현실을 보고도 어떤 사람은 절망하는데 어떤 이는 소망을 찾습니다.
똑같은 환경에서도 행복한 이가 있고, 불행한 이도 있습니다. 무슨 차이입니까. 생각하는 습관의 차이고 삶에 대한 태도의 차이입니다. 불행한 습관을 가진 이는 불행하게 삽니다. 행복한 습관을 가진 사람은 행복하게 삽니다. 불행은 나쁜 습관에서 나옵니다. 행복은 경건한 습관이 바탕이 됩니다.
마약·음주·흡연·거짓말 등 나쁜 습관들이 반복된다면 불행해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사랑하고 정직하며 용서하십시오. 열심히 근면하게 일하며, 재정 관리를 잘 하고, 시간을 잘 지키십시오. 행복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복되는 행동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모여서 인품과 인격이 되고, 그렇게 형성된 인품이 인생을 만듭니다.
인생은 버릇이나 습관이 모여서 이뤄집니다. 아름다운 인생은 아름다운 습관과 아름다운 행동들이 모인 인생입니다. 추한 인생은 나쁜 버릇과 추한 생각, 추한 행동들의 결과입니다. 정말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십니까. 좋은 생각, 좋은 행동을 하려고 반복해서 노력하십시오.
반대로 “난 안돼” “난 죽을 거야” “난 망할 거야”라는 말을 되풀이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절망적인 생각이 스며들고 이런 생각의 결과가 삶 속에 나타날 것입니다. 미움을 마음속에 키워도 마찬가지입니다. 미워하는 사람이 점점 더 미워지고, 인생 전체가 미움으로 가득해질 것입니다. 그러면 세상 모두가 미워지고 하나님도, 주위의 사랑하는 사람들조차 미워집니다.
한번밖에 없는 삶을 좋은 습관으로 채우십시오. 한숨과 낙심과 절망과 포기와 싸움과 시기 질투와 논쟁으로 낭비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것들은 허망한 일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도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같이 행하지 말라”(17절)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사랑하고 겸손하며, 인내와 섬김의 습관들로 가득 채우는 인생이 되도록 노력하십시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22∼24절) 옛사람을 벗어버리십시오. 주님 안에서 새사람을 입으십시오. 행복할 것입니다.
기도 : 우리 인생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 잘못된 버릇을 고집하면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버리도록 우리를 도와주옵소서. 오직 주님 안에서 경건하고 거룩한 습관을 통해 하나님이 부어주시는 복을 온전히 누리는 삶이 되도록 우리를 인도해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서정오 목사(동숭교회)
[가정예배 365-2월 13일] 행복은 습관이다
입력 2015-02-13 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