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의 3단계 항공정비(MRO) 육성 방안이 공개되면서 전국 지자체의 MRO 유치전이 다시 뜨거워질 전망이다.
18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항공사가 포함된 전문 MRO 업체가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입지를 결정하면 사업부지, 정비시설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MRO 단지의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민수(아시아나항공)와 군수(한국항공우주산업) 수요를 한 곳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항공사가 참여하는 전문 MRO업체 설립이 유치의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현재 사천시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충북도는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공동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민간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이나 항공정비 서비스 전문기업인 샤프에비에이션 등과 제휴만 성사된다면 정부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아시아나 항공은 청주공항 중심의 MRO 사업에 참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긴 했지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샤프에비에이션도 인천공항에 자체정비 공장을 증설하는 계획을 검토하는 등 현재로서는 사업 참여에 긍정적인 분위기는 아니다.
도는 아시아나 항공과 샤프에비에이션이 투자방침을 정하면 5개 기관·기업이 공동 투자하는 방식의 특수목적법인 설립 등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청주공항이 최적의 입지임을 자신하고 있다. 도가 항공정비단지로 조성하게 될 청주 에어로폴리스지구는 MRO 유치 경쟁에 뛰어든 지자체 중 유일하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경제자유구역에 투자하는 기업에는 법인·소득세 5년, 취득·재산세 15년, 자본재에 대한 관세를 5년간 감면해준다. 청주공항은 24시간 운영되는 국제공항으로 항공정비 공정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도는 청주 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15만3086㎡ 규모로 MRO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올해에는 1지구 단지조성 등 사업추진을 위해 241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은 MRO 선도기업의 투자가 선행돼야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아시아나 항공이 청주공항 중심의 MRO 사업에 참여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항공사나 저가 항공사(LCC) 등과 합자법인을 신속히 설립하고 MRO 단지 조성사업에서 우위를 확보해 정부의 지원을 먼저 끌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주=홍성헌 기자 adhong@kmib.co.kr
충북, 항공정비단지 청주공항 유치 ‘고삐’
입력 2015-01-19 0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