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지금까지 지내온 것 301장' (통 460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창세기 6장 1∼8절
말씀 :
본문은 사람들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한 때를 배경으로 노아 홍수 직전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는 아담 때부터 약 1600년이 지난 때로 노아 홍수를 눈앞에 둔 시기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천년 가까이 장수하면서 자녀를 낳았고, 그 결과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더불어 물질문명이 발달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시기에 물로 온 세상을 심판하실 것을 선포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온 세상이 물로 심판받게 된 것일까요?
첫째, 하나님 자녀들의 범죄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은 아벨의 신앙계통에 속한 셋의 후예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신앙적인 결혼을 하지 않고 외모의 아름다움만 보고 믿지 않는 사람들과 결혼하여 가정을 꾸렸습니다. 그리고 믿지 않는 아내와 하나가 되어서 믿음으로 사는 일을 버리고 하나님이 함께하실 수 없는 육체들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잘못된 결혼관으로 타락하게 된 것입니다. 로마서 8장 5∼7절에서도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하나님과 원수가 된다’고 하셨는데, 하나님과 원수가 된 결과 본문에서 3가지 징계를 받게 되었습니다. 먼저 하나님이 함께하지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큰 징계는 없습니다. 또한 사람의 수명이 120년밖에 주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네피림을 낳았습니다. 네피림은 고대의 유명한 용사들인데, 외형적으로 보기에는 그 당시 사회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이고 선망의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하나님의 구원운동과는 전혀 상관없고 오히려 방해되는 하나님의 원수들인 것입니다. 성도들이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과 결혼하여 불신앙의 가정을 꾸리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에 못을 박는 것이며 하나님과 원수가 되는 것입니다(갈 6:14∼16, 창27:46, 28:1∼9).
둘째, 사람들의 범죄 때문입니다. 사람의 범죄 때문에 만물까지 다 저주를 받고 미물의 짐승까지 하나님의 심판 대상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육축과 기는 것, 공중의 새들까지 사람들에게 축복으로 주셨는데, 이 모든 것들까지 심판받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의 죄악이 아무리 극심하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아들들만 믿음의 가정을 잘 꾸렸다면 전 세계적인 하나님의 심판은 없었을 것입니다(창18:22∼33).
노아는 당시 하나님의 아들들이 세속화되어 갈 때에도 타락하지 않고 홀로 믿음의 길을 꿋꿋하게 지켰습니다. 이는 노아가 능력이 많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기 때문이라고 본문 8절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노아는 아벨, 에녹과 더불어 이 마지막 시대 성도들의 롤모델입니다. 아벨은 순교자의 모델이고 에녹은 휴거 받을 성도들의 모델이며 노아는 앞으로 다가올 대환난 속에서 구원받을 성도들의 모델입니다. 노아가 당시에 물질문명에 빠진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을 떠났을 때에도 하나님을 가까이하며 믿음을 지켰고 그런 노아에게 하나님께서는 방주 짓는 일을 시키셨는데, 하나님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노아와 같은 성도에게 중요한 비밀을 가르쳐주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마지막 때가 노아의 때와 같음을 상기하여 이제 우리는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노아와 같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강덕수 목사(청주 밝은교회)
[가정예배 365-1월 9일]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노아
입력 2015-01-09 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