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 내 신선농산물만 판매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매출이 급증했다.
경기도는 도내 8개 시·군 15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기록한 매출액이 217억원으로 지난해 50억원에 비해 4.3배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로컬푸드 직매장은 새벽생산·가격결정 후 매장 진열·재고회수의 당일 유통 원칙을 통해 일반적으로 4∼5단계의 유통과정을 거치는 기존 농산물에 비해 신선도와 가격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췄다. 또 수확 된 농산물의 안전성 검사, 위생적인 상품화 시설 등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어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10개였던 매장이 올해 15개로 늘었다”며 “매장 증가와 함께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 증대가 매출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포농협 로컬푸드 판매장 엄경열 점장은 “지난해 16억원 대비 112% 성장한 34억원의 매출을 기록 중”이라며 “내년도 매출목표를 40억원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도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한 지역순환 경제체계 구축을 위해 내년 총 25억원을 투입, 로컬푸드 연중생산 체계구축, 참여농가 조직화교육, 시골동네 농산물 직판·가공시설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원=강희청 기자
로컬푸드 직매장 시대… 매출 4.3배 껑충
입력 2014-12-31 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