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 교육당국 조사대로 정말 완화됐는가. 교육부 실태조사는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는가.
이런 돌발 질문에 김신호 교육부 차관은 잠시 머뭇거리다 “신체적 폭력은 완화됐다. 다만 사이버 폭력 등 새로운 유형의 폭력이 나타나고 있다”고 답했다.
교육부가 지난달 발표한 실태조사 결과에서 학교폭력은 사그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8.5%이던 피해 응답률이 1.2%로 줄었다. 하지만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이는 많지 않다. 오히려 음지로 파고들고 있다는 추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의 ‘머뭇거림’은 이런 ‘간극’ 때문일 것이다.
김 차관은 학교폭력이란 ‘병폐’를 다뤄본 경험이 풍부하다. 지난 8월 교육부 차관에 임명된 그는 2006년부터 대전시교육감을 세 차례 역임한 교육행정 전문가이자 상담학을 전공한 학자다.
국민일보는 지난달 3일부터 8회에 걸쳐 ‘아이들은 완충지대가 필요하다’는 제목으로 위기학생 시리즈를 게재했다. 시리즈가 마무리된 22일 정부세종청사 집무실에서 김 차관을 인터뷰했다. 이날 교육부는 ‘3차 학교폭력 예방·대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2019년까지 정부가 추진할 대책의 밑그림이다. 그는 “차관 재직 기간에 학교폭력만큼은 잡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번 학교폭력 대책에서 과거에 비해 강조하는 점은.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성을 강화했다. 특히 학부모 교육을 의무화한 부분을 중요하게 여긴다. 출생 신고부터 유치원·초·중·고교 발달단계별로 학부모가 교육을 이수토록 했다. 학교폭력 등 위기학생 대응책으로 부모 교육만큼 효과적인 것도 없다. 다만 교육이 강제로 이뤄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우선 교육에 많이 참여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신체적 폭력은 줄었다지만 학교폭력이 교묘해지고 지능화되는 경향이 있다.
“지능적 폭력, 즉 폭력인지 아닌지 모호하게 아이들을 괴롭히는 부분은 참 잡아내기 어렵다. 인성교육 등 근원적 처방이 필요한 이유다. 가정의 교육적 역할 회복이 절실하다. 그러나 보통 가해자 가정에는 결핍이 있다. 편부·편모이거나 아니면 너무 가난하다든지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집 아이들이 많다. 이런 아이들은 사회성 발달도 늦고 공감 능력도 떨어진다. 공감 능력을 길러주는 여러 시도가 필요한데 우리 학교 현장은 아직 그런 게 부족하다.”
-다양한 유형의 위기 학생이 있다. 대책은.
“가정이 1차, 학교가 2차, 사회가 3차 보호막이다. 세 가지 중 어느 한 곳에서만 아이들을 버리지 않으면 아이들은 잘못되지 않는다. 전부 외면하면 나중에 국가와 사회가 감당할 비용이 너무 커진다. 유형별 맞춤 대응이 필요하다. 그래서 학교폭력 대책이 더 정교해져야 한다. 이번에 가정형 위(Wee) 센터를 확대키로 했다. 기존 위 센터는 방임·학대처럼 가정적 위기에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가정형 위센터는 주거·상담·교육이 결합된 서비스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미 범죄의 길로 들어선 아이들도 있다.
“더 깊숙이 들어가기 전에 차단해야 한다. 경찰과 교육당국이 인적 교류를 좀 더 늘릴 필요가 있다. 대전교육감 때 대전경찰청 학교폭력 전담부서에 장학사를 파견했는데 효과가 좋았다. 결국 위기학생 문제는 교육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모든 부분이 나서야 완화된다. 이런 부분을 이끌어내는 게 제 몫인 듯하다.”
이도경 기자 yido@kmib.co.kr
[인터뷰] 김신호 교육부 차관 “학교폭력도 지능화, 가정·학교·사회가 모두 나서야”
입력 2014-12-29 0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