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인애하신 구세주여’ 279장(통 337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로마서 6장 12∼14절
말씀 : 인생 문제의 원인은 두 가지입니다. 먼저 마귀의 유혹이 있었고, 그 다음으로 인간이 올바른 해답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의 문제를 풀어가려면 마귀의 전략이 무엇인지 알고 거기에 대한 믿음의 대책을 세우면 됩니다.
첫째, 마귀는 하나님에 대해 의심하게 합니다. 하나님에 대해 의심하게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선하심과 사랑, 능력에 대해 속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비극은 속은 것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생 문제를 풀어나가려면 무엇에 속았는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진실을 깨달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진실을 알고 있는 사람을 만나거나 올바른 정보를 얻어야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둘 다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는 예수님이고, 또 하나는 성경 말씀입니다.
둘째, 성경이 가르쳐주고 있는 하나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좋으신 하나님입니다.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렘 29:11) 마귀가 제일 먼저 건드린 것이 이것입니다. 우리가 잘될까봐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왜 금지하셨을까요? 하나님께서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다 우리를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모든 것,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은 우리를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신뢰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셋째, 고통의 문제에 대한 답변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셨습니다. 뱀이 하와를 이간질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배려하신 것에 대해 올바른 답변을 했다면 아담과 하와는 계속해서 에덴의 축복을 누리며 살았을 것입니다. 범죄한 그때로부터 마귀에게 속하여 영혼을 버림받고, 육신이 병들었으며 생활에서 저주가 가득한 마귀의 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대책을 세우셨습니다. 그 대책과 대안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죄와 모든 죄를 처리하셔서 우리 인간에게 다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고, 다시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게 하셨고, 다시 하나님의 뜻이 알려지게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떤 사람은 성경에는 왜 그렇게 하지 말라는 것이 많으냐고 말합니다. 성도 여러분! 성경은 우리의 자유를 제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저와 여러분들에게 진정한 자유와 축복을 누릴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 위한 하나님의 배려입니다. 세상 재물은 사람을 노예로 만듭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돈 때문에 움직입니다. 세상 쾌락은 사람을 결국 죄의식으로 묶어 버립니다. 온갖 가난과 질병과 저주뿐인 지뢰밭 같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은 성공과 행복에 이르는 길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현재 우리에게 왜 이런 괴로운 일이 일어나는지, 일이 자꾸 꼬이는지, 자유함이 없고 기쁨이 없는지, 그 원인을 깨달아야 합니다.
기도 : 인생의 모든 문제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오늘 우리의 모든 문제를 맡깁니다. 우리가 믿음 안에서 올바른 대답을 하며 승리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강헌식 목사(평택순복음교회)
[가정예배 365-12월 13일] 인생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답
입력 2014-12-13 0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