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1월 1일] 시간 사용의 습관

입력 2014-11-01 02:18
이기철 목사
찬송 :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430장(통 436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에베소서 5장 16∼18절


말씀 :3만6500번의 아침. 우리가 100년을 산다고 할 때 맞이할 수 있는 아침의 수입니다. 100세까지 살아도 3만6500번의 아침밖에 맞이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단 하루의 아침이라도 헛되게 맞이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날들은 선물입니다. 한 번도 살아보지 못한 새로운 날을 주시니 날마다 새로운 마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죄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드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우리를 이 세상에 태어나게 하셨을까요? 왜 우리에게 하루라는 아침을 더 맞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을까요? 하나님은 때가 악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어떤 사람이 어리석은 사람이고 어떤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일까요? 어리석은 사람의 특징은 시간을 사용하는 습관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술 취하며 방탕한 생활을 하는 데 시간을 사용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술에 취하거나 방탕한 생활을 멀리합니다. 하루하루가 모여서 한 달이 되고, 한 달 한 달이 모여서 일 년이 되고, 한 해 한 해가 모여서 일생이 됩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것이 있고 변질되는 것이 있습니다. 변질되는 것을 부패했다고 말하고, 변화되는 것을 익었다고 말합니다. 음식을 상온에 놔두면 곰팡이가 습니다. 악취가 납니다. 그것은 변질되고 부패한 것입니다. 김치는 시간이 흐르면 발효되며 익어갑니다. 그것은 좋은 변화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월이 지날수록 점점 타락하고 부패해 가는 사람이 있고, 점점 아름다운 인격과 성품을 갖추어 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술 취하거나 방탕한 생활을 하는 어리석은 사람은 서서히 부패되고 변질되는 인생을 살게 됩니다.

시간을 제대로 사용하고 일생을 보람 있게 살려면 이전의 잘못된 시간 사용 습관을 버려야 하고, 이전의 잘못된 습관과 생활 태도를 버려야 합니다. 죄를 짓는 방탕한 생활로 시간을 낭비하던 사람은 그 일을 끊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악한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새 사람이 되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우리의 노력이나 결단이나 의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술 취함과 방탕한 생활을 끊어버리는 우리의 결단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궁극적인 삶의 변화는 내게서 오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을 통해서 옵니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는 악한 세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오직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실 때 죄를 이기며 악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11월이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한 달을 성령님의 도우심 속에서 살아갑시다.

기도 : 하나님! 성령의 도우심 속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빛의 자녀다운 생활을 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이기철 목사(응암감리교회)





◇이기철 목사 약력=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신학석사), 미국 Regent University 졸업(목회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