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내가 매일 기쁘게’ 191장(통 427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사도행전 10장 38절
말씀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창조 사역에 성부 하나님은 섭리하시고 성자 예수님은 주도하시고 성령 하나님은 운행하셨습니다(창 1:1∼2, 요 1:2). 성령이 없이는 되는 것이 없습니다. 성령이 임하시면 믿음, 소망, 사랑이 생기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는 믿음을 주십니다. 성령 충만하면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 받게 됩니다.
첫째, 영의 세계는 참으로 신비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에 둘러싸여 우리는 살아갑니다. 보이지 않는 공기를 마시며 그 공기 덕에 숨쉬며 살아갑니다. 영적 세계도 눈에 보이지 않지만 영적 세계로 말미암아 살아갈 힘을 얻기도 하고 빼앗기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선한 능력을 공급받고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사탄의 악한 영향력 하에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처럼 모든 사람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영적 세계의 영향을 받고 삽니다. 성경에 의하면 세상은 악한 영에 속했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하나님 안에 속한 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엡 2:2∼7). 지금도 사탄은 하나님께 속한 그리스도인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적으로 악한 영을 대적하여 영적 전투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마귀 공격을 이겨내고 승리하기 위해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 땅에서 나를 도우시는 하나님이 바로 영으로 오신 성령님이십니다.
둘째, 성령 충만이 필요합니다. 성령 충만한 사람은 예수님을 의지하며 예수 이름으로 악한 영을 대적합니다. 예수님만이 마귀를 이기신 유일한 분이기 때문에 마귀는 예수 이름이 선포되면 꼼짝하지 못합니다. 성령 충만하면 성령의 능력이 임하여 믿음이 생기고 담대함과 함께 하나님의 권능이 임하기에 영적 전투에서 승리합니다. 성령의 능력을 덧입기 위해서는 단계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면 성령이 내주하셔서 인격적인 교제를 시작합니다. 성령 침례를 받으면 성령이 나를 장악하시고 점령하시지만 시간이 지나면 소멸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성령 충만이 필요합니다. 성령 충만이란 성령님이 내 인격을 완전히 점령하시는 것입니다.
셋째, 어떻게 하면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있을까요? 성령 충만을 위해서는 먼저 사모해야 합니다. 인격을 지니신 성령님은 사모하는 영혼을 만족하게 하시며 주린 영혼에 좋은 것으로 채워주십니다(시 107:9). 우리 영혼에 채워져야 할 것은 바로 성령 충만입니다. 인생사의 모든 문제는 경험이나 지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을 날마다 사모해야 합니다. 그리고 속사람이 강건해야 합니다. 속사람과 겉사람은 다릅니다. 속사람은 영적이며 은혜를 사모하며 하나님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겉사람은 육적이고 세속적이며 죄악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환경을 의지합니다. 속사람은 말씀을 먹어야 강해지고 믿음이 생깁니다(롬 10:17). 속사람이 강해야 성령이 충만해집니다.
또한 기도로 간구해야 합니다. 오순절날 120문도가 성령받은 과정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행 1:14). 초대교회의 첫 모임은 기도회였으며 두 번째 모임도 기도회였습니다. 그러므로 기도한 후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하나님을 위한 용사가 되길 원하십니다.
기도 : 하나님, 성령으로 충만케 하소서. 우리 모두가 성령의 사람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봉준 목사(구로순복음교회)
[가정예배 365-10월 15일] 성령 충만의 이유
입력 2014-10-15 02:48